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꼽 왼쪽, 왼쪽 아랫배가 오른쪽에 비해 딱딱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한 2달 전 갑작스럽게 깨닫게 된 사실인데, 배꼽 왼쪽 복근 있는 곳, 즉 그림 상에서 a 부분이 b 부분에 비해 딱딱해진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이 부위가 묵직하게 조여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1년 정도 소화불량이 있었구요; 여러 검사 결과 위염이 조금 있고 대장엔 용종을 제거했었고, 담낭에 용종이 조금 위험한 수준으로 있다고는 하는데 현재 외국에 체류하고 있어서 병원을 잘 못가고 있습니다. 염려가 좀 있는 건, 근 1년간 이유가 모르게 5 kg 정도가 빠졌고, 지난 2달간 다시 1kg 찌우고 있습니다.

음식이 소화되는 속도가 느리고, 트림이 발생하려고 해도 트림조차도 안나오고 오히려 음식물이 역류하려고 할 때가 있는데, 소화시키려고 배를 눌러보다가 왼쪽이 과하게 딱딱해져 있네요.

배변은 굉장히 정상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도움을 주실 수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배꼽 왼쪽, 왼쪽 아랫배가 오른쪽에 비해 딱딱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증상만을 보면 기능성 소화불량에 복부팽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외국에 계셔서 검사를 해보실수 없겠지만 한국에 오신다면 복부초음파나 복부 CT 는 검사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소화가 잘안되시면 소화가 어려운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겠구요
유산균 제제 드시거나 유산균이 많은 요구르트 등을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배꼽 왼쪽, 왼쪽 아랫배가 오른쪽에 비해 딱딱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그래도 최근에 여러 검사들을 하셨네요.
대장용종, 담낭용종으로 말씀하신 증상이 유발되지는 않습니다.
이런 경우 대개 기능적인 문제입니다. 소위 말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이는 음식물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장내가스를 유발하는 음식물을 최소화하고 경우에 따라 유산균을 장기 복용하시는 게 장건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