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파선질문있습니다 선생님
턱밑에 멍울이 왼쪽 2개, 오른쪽 3개가
2달동안 항생제 복용하여도 줄어들지않아
모두 1cm내외 크기

시골의 2차병원(대학병원아님)에서 목ct
그중 가장 큰 임파선하나
턱밑절개 후 조직검사 면역염색을 시행한 결과

1.4cm 만성임파선염으로 진단을받았는데

cd3 cd20 항체 2가지만으로 진단한게 정확하다고 할수있는지요? 의사선생님이 조직검사결과를보고도

임파선이 부은이유도모르겠고, 약도처방안해줄거며, 그냥 부은대로 살아라 해서 나왔습니다...
조직검사결과지도 딸랑 몇줄써있는게 정밀검사로 임파선암 등이 아닌지 자세히 판독한게맞는걸까요?


그리고 무엇보다 더걱정인게
절개생검을위해 목을2cm 가량 절개하였는데 봉합후에 지금 한달가량지났는데
1.4cm의임파선이 위치해서 빼낸 절개부위에
달걀(약5cm)정도만하게 턱아래에고정된 돌덩이만한혹 완전딱딱하게 고정된 조직검사 전엔 없었던 것이 조직검사후에 새로 생겨서 너무 걱정됩니다.

이것은 혈종인가요 아니면 조직검사한다고 다른 임파선을 건들여서 그 임파선이 달걀만하게 부어오른것일까요?

조직검사전 잇던 임파선은 모두 매우말랑말랑 고정되지않고 잘움직였는데 지금부어오른혹은 돌같이 단단하게 턱밑에 고정되어있습니다. 지름 약 5센치정도구요ㅠㅠ


answer Re : 임파선질문있습니다 선생님
박근준
박근준 전문의 박근준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박근준 입니다.

턱 밑 임파선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네요.

먼저 검사는 충분히 시행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경부 CT 에서 이상할만한 징후가 없었고, 세침흡인검사가 아닌 절개생검을 시행받았으므로 검사의 정확도가 충분할 것으로 생각되고, 병리과 진단에서도 다른 이상 여부가 없다는 확정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와 함께 아무 이유없이 붓는 임파선은 너무 흔한 일이므로 주치의가 지켜보자는 판단을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CD3, CD20은 임파암이 진단된 이후 어떤 종류의 임파암인지 분별하기 위한 검사이므로 만성 임파선염에서 그 의미는 없다 할 것입니다.

수술 후 생긴 턱밑 종괴는 수술받은 병원의 진료를 받아 어떤 상황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혈종의 확률이 가장 높으리라 생각됩니다.

답변 참고하시고 아무쪼록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