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병 관련 질문드려요
전립선 이상증상이 의심돼 소변검사와 전립선액 검사를 받았고 결과가 나왔는데요
전립선액에서는 이상이 없었으나 소변검사에서 생각지도 못한 임질균하고 여성 질염균 2개가 나왔습니다.
제 여자친구와 4월에 만났고 성관계는 4,5,6월 있었고 그 후 넉달정도 없었고 열흘 전에 오랜만에 성관계를 했습니다. 중간에 다른 여성과 성관계는 없었구요.

질문은 임질이 여자친구한테 옮았을 가능성이 시기적으로 봤을 때 가장 높은데요. 혹시 여자친구 만나기 전 그러니까 4월 이전에 이미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나요.
병원간게 성병이 의심돼서가 아니라 고환통이 있어 정계정맥류 1기 진단을 받았고 혹시 전립선염이나 비대증 때문에 고환통이 오는지 화요일에 (성관계 일주일 후) 검사를 받은건데요. 생각지도 못한 성병감염을 오늘 들었습니다.
혹시라도 7개월 그 이전 임질균에 감염됐으나 그동안 임질 증상이 안나타나거나 경미해서 치료 받을 생각을 안했을 수 있다는 가정도 성립될 수 있구요.
만약 4월 이전에 임질이 걸렸다면 7개월 이상 방치했다는 건데 그렇게 방치해도 임질 증상이 없을 수 있나요. 제가 알기론 임질을 장기간 방치하면 더 증상이 나빠지는 걸로 알고 있어서요. 성기가 가렵거나 고름이 나온다거나 통증은 없었습니다. 부고환염도 정계정맥류 검사때 없었구요.

현재로서는 여자친구한테 옮았을 가능성이 높으나 여자친구를 만나기전 임질이 걸렸을 가능성도 염두해두고 질문 드립니다.
진료 경험상 확률로 따지면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물론 여자친구에게도 성병검사를 받으라고 말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전립선 초음파 사진에서 선생님 표현으로 지저분한게 하얗게 보이는데 이게 임질균이 침투했을 수도 있다고 그러면서 주사와 약물치료후 다시 한번 검사를 하자 그러는데 일주일만에 임질균이 전립선까지 전염될 수 있나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답변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 : 성병 관련 질문드려요
이영진
이영진 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80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영진 입니다.

예, 전립선염은 일주일만에 균이 침범한 소견일 수도 있지만, 더욱 장기적으로 균의 침투나 만성피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누적 등 다양한 요인의 누적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처럼 현재의 임질균이나 검사상 양성으로 나온 균은 여자친구를 만나기전에 이미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본인도 치료 받으시면서 여자친구에게도 검사 권유해서 두 분이 모두 깨끗한 상태에서 성관계를 가지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전립선염은 계속 증상이 재발하는 만성 재발성 질환이라는 점을 절대 명심하셔야 합니다. 전립선염은 앉아 일하시는 습관, 스트레스,신경과민,음주,과로 등 생활습관에 의해서 생겨나는 생활습관성 질환이므로 꾸준히 병원치료와 병행해서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의 발생율을 줄인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셔야합니다.
전립선염은 여러 가지 발병요인에 의해서 계속 증상이 재발하게 되므로 본인의 전립선염 상태를 잘 아는 주치의 병원을 정하셔서 꾸준히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전립선염 예방을 위한 십계명>
1.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
2. 스트레스 해소
3. 술, 커피, 담배 최대한 자제
4. 좌욕이나 반신욕 매일-자기전 5-10분정도
5.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피한다
6. 육식을 줄이고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한다
7. 토마토, 두부, 마늘, 녹차 등을 많이 섭취한다
8. 저녁 식사 후에는 가급적 수분 섭취를 줄인다
9. 음주 후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10. 매일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나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