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도암 수술 후 관리
저희 아버지가 11월 7일 담도암 수술을 하셨고 14시간 수술에 소장으로 췌장과 다른 소화기관을 이어 붙이는 수술을
하셨습니다. 담도암 3기라고 외과 주치의가 말하였고 배부분 담도의 암은 모두 제거 되었지만 임파선과 신경에 약간
전이된 소견이 있다고 하셨으며 간부분 담도의 암은 모두 제거를 못했습니다 (수술할때 출혈이 너무 심했고 더이상 수술은
위험하다고 말하셔서 수술 중단 )

간부분 담도에 남아있는 암은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를 해보자고 하는 상태입니다.

11월23일퇴원하셔서 집에서 다음 외래를 기다리고 있는데
매일 아침 가슴이 화끈거리고 밥맛이 없어서 못 먹겠다고 하시는데
가슴이 화끈거리는 이유는 아직 아물고 있어서 그런 것인지 다른 어떤 증상인지 매우 걱정이 됩니다.

72세이신데 회복이 빠르다는 말을 주치의로부터 많이 들었습니다.
방사선과 항암이 부작용이 심할지 효과는 있을지 온 가족이 모두 걱정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answer Re : 담도암 수술 후 관리
2018.11.29
문형일 전문의
문형일 전문의 더 건강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문형일 입니다.

네 큰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아무래도 수술이후 위, 소장 등의 운동성이 완전히 회복되는데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담즙의 배출 경로도 달라지게 되므로 담즙이 위로 역류하는 경우도 잦게 될겁니다. 그래서 화끈거리거나 쓴물이 올라오는 경우도 많죠. 일반적인 수술후 밥맛도 떨어지고 면역도 떨어져서 활동도 잘 못하게 되면 전신 근육양도 감소하게 되므로 힘드시더라도 최대한 운동하시고 몸무게가 많이 줄지 않도록 식사량도 유지하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추후 시행될 항암, 방사선도 견딜 수 있습니다. 아직 수술한지 한달도 체 되지 않으셨으므로 너무 급한 마음 갖지 마시고 서서히 좋아지실꺼라고 아버님을 응원하시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식사량이 부족하시다면 메*이스 시럽같은 식욕 촉진제도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