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가락 뼈
안녕하세요.

엄지손가락에서 아마도 굽혀지는 마디 쪽 뼛조각이 떨어져 나갔는데요.(그림처럼 중간 부분)
그것 때문에 주변부 힘줄?이 부었고요

시간이 많이 지나서 뼈가 붙을 수 없고 물리치료하면 통증 완화된다고 병원에서 설명 들었습니다.
잘 관리가 안되면 만성 통증으로 갈 수도 있다는 것도 들었습니다.

많이 좋아졌지만 다친 지 2달 지났는데도 통증이 있고, 마디 기준으로 엄지 윗쪽은 다른 쪽 엄지손가락과 비교할 때 절반 이하로만 굽혀집니다.
이대로 그냥 놔두어도 나을 수 있는 것인가요? 만성이 될까봐 두렵고
제가 볼 때는 완전 정상이 되긴 어려워보이는데
수술이나 시술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없나요?
아니면 이런 작은 조각 때문에 수술까지하는 것은 불필요해서 그냥 놔두고 물리치료하는 것이 최선인가요?


answer Re : 손가락 뼈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궁금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궁금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 입니다.

그림으로 봤을 대는 힘줄에 의한 견열 골절이 있었고, 전위가 된채로 시간이 경과한 것 같습니다.
다친지는 2달 정도 되었기 때문에 전위된 뼈는 그 상태로 유지 될 것이고, 통증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좀 더 감소할 수는 있습니다.
전위된 상태로 뼈가 아물어 가기 때문에 관절운동범위는 감소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상태로 시간이 더 경과한다면 통증은 감소될 수는 있고 만성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관절운동범위 감소는 지금처럼 덜 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수부 전문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수술을 통해 떨어진 뼈 조각이 크다면 원래 위치에 고정해주거나, 힘줄만 원래 위치에 고정해주는 방법 등을 통해 치료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수술한다고 반드시 완전하게 관절범위가 회복 되지 않을 수도 있어서, 진료를 통해 정확한 상태와 예후를 설명 듣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