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조숙증 치료중단 시기
안녕하세요

저희아이(07년생)가 1학년 말에 성조숙증 진단을받고 5학년말인 지금까지 4주에 한번 주사치료를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료봐주시던 선생님께서 갑자기 바뀐다고 하시면서 마지막진료볼때 저희아이 6학년여름방학(2019년6월)전까지 주사맞고 치료 마무리하라고 하셨는데 이번에 바뀐 선생님께서는 나이가 어느정도되었으니 슬슬 치료 마무리하자고 하십니다

저는 원래선생님 말씀대로 내년6월까지 치료를 하려했는데 주변반응이나 새로운선생님 말씀을 듣고나니 어떤게 맞는건지 모르겠어요ㅜㅜ 이제 6학년인데 생리하면어떠냐며 다들 그만 맞추라고 성화네요

조숙증치료를 받는아이가 치료를 중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이번에 엑스레이와 피검사를 했고 아직결과를 듣기전입니다만 ..만일 엑스레이결과 뼈나이12세라면 치료를 중단해야하나요? 치료를 6학년 1학기까지 이어나가는것과 지금(5학년 말)중단하는것의 차이는 무엇인지 설명좀해주세요


answer Re : 성조숙증 치료중단 시기
고시환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성조숙증에 대해서는 1+1=2와 같이 하나의 답을 논하기는 어려움이 있기에 이런 혼란을 드리게 되는 듯합니다.
아마도, 아이의 생일이 6월생인 듯하군요. 원칙은 생일전까지 보험이 적용되기에 그 때 까지 치료를 이어갈 것을 권해주고는 합니다.

문제는 최근 보건당국도 그러하고, 여러 이유로 치료시기를 좀 더 이르게 중단을 권해주고 있고는 합니다.
치료연장여부는 부모님과 주치의 선생님과의 상의하에 이루어지는 것이 겠지만, 제 환자분들에게는 최대한 나이에 맞는 치료를 이어 할 것을 권해드리고는 합니다.

중단의 차이여부에 대해서는 개인적 차이가 매우 많아 일괄 논의는 어려움이 있지만, 성조숙증 치료의 초기는 초경 등 아이가 또래들과의 신체적 정서적 연령이 맞고, 균형있는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이 많으나, 성조숙증시 사춘기 급성장기가 약하게 오거나 잘 오지 않아 당장의 키는 또래들 대비 작지 않거나 크다 해도 여학생에서 급성장기인 초등학교 후반에서 중학교 2-3학년사이 다른 친구들의 성장기에 성장을 약하게 보여 키에서 문제를 보일 우려가 있어 이를 기준으로 아이를 보게 되는 경우가 많고는 합니다.

물론, 성호르몬 억제를 한다해서 키가 더 자란다고는 할 수 없으나, 성장판이 열려있는 시기를 좀 더 길게 지켜주어 키 성장을 조금이나마 기대한다는 의미를 가지게 됨도 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