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통증 문의
안녕하세요.
최근 유방암 정기검진으로 엑스레이와 초음파검사를 했습니다.
엑스레이를 여러번 찍어보았지만 이번처럼 못참을정도로 아픈적은 없었고 촬영 이후에 양쪽 가슴에 심하게 피멍이 들더라구요.
그 이후로 아프지않던 한쪽 가슴에 가끔 약하게 통증이 오는데 괜찮은건가요?

그리고 유방에 혹이 있는데 현재 문제되진 않지만 계속 검사를 받으러 오래서 1-2년에 한번씩 엑스레이와 초음파검사를 하고있는데 최근에 엑스레이검사를 자주하면 좋지않다는 글을 봐서 함께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유방통증 문의
김동원
김동원 전문의 대림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동원 입니다.

여러가지 고민이 많으셨을 것 같네요.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유방통은 유방암과 연관성이 거의 없습니다.
유방이 아픈 것과 유방암과는 약 98~99%는 관계가 없습니다.
유방암은 보통 아프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방이 아프다고 유방암일까봐 걱정하는 것은 상당히 앞서 나가시는 겁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검사를 권하기는 하는데, 의뢰 해주신 분은 검사도 하셨고, 결과도 보셨으니, 유방이 아픈것에 대해서는 걱정을 안 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유방 x-ray는 원래 아픕니다.
유방 x-ray, 보통 유방촬영 이라고도 합니다만, 유방촬영은 아픕니다.
유방촬영을 할 때 사실 유방을 얇게 펴면 펼수록 방사선 양도 적어지고, 사진도 정확해 집니다.
그래서, 일정 세기 이상으로 유방을 누르는 것이 원칙인데, 유방의 상태에 따라 또는 찍는 사람에 따라서도 통증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세게 눌러서 멍이 드는 경우도 간혹 생길 수 있습니다.

3. 유방 x-ray 시행 나이.
유방 x-ray는 보통 40세 부터 찍습니다. 현재 나이가 1987년 생이면 아직 찍으실 때는 아닙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유방촬영을 하면 소량의 방사선이 나옵니다. 양은 적지만 어쨌든 유방에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나이가 젊은 여성의 유방일수록 방사선에 취약합니다.
반면 유방촬영을 통해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득도 있습니다.
유방암이 많이 생기는 나이, 방사선에 취약한 정도, 조기 발견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조합해서 계산을 해본 결과 40세부터 유방 촬영을 찍는 것이 이득이 되기 때문에 40세로 정한 것입니다. 그 전에 유방 촬영을 하면 득보다는 실이 많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40세 이전에 무조건 유방촬영을 찍으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유방에 이상이 있거나, 어떤 의도를 가지고 찍는 것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별 이상이 없는데, 그냥 유방촬영을 단순히 검진 목적으로 젊은 여성에게 찍는 것은 지양해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유방통증 문의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 입니다.

많이 아프시고 고생하셨을 것 같습니다.

유방촬영술은 그 통증 때문에 여성분들에게 많은 두려움을 줍니다.
해당 통증은 보통 수주 정도 지속되다가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며 검사 시행 후 길게는 수개월까지 통증이 심해지시는 분들도 있기는 합니다만 걱정하실 상황은 아닙니다.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유방촬영술의 X-ray 조사에 의한 유방암 증가는 분명히 있을 수 있는 문제이나 그 가능성은 실제로는 매우 미미하며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게다가 검사로 인한 유방암 증가 보다는 조기발견에 의한 조기치료가 훨씬 이득이 큽니다.

그러나 너무 젊은 나이에서부터 유방촬영을 하는 것은 절대 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방사선에 의한 세포 손상, 변형 등의 가능성이 높고 유방암 발생도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출산 전 젊은 나이에 하시는 것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절대 권유드리지 않으며 한국유방암학회에서는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만 40세부터 유방촬영술을 통한 검진을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1~2년에 한 번씩 검진 권유)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