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CRPS일까봐 무섭습니다
안녕하세요 건강염려증이 심한 사람인데요
명치 답답한 현상 때문에 심장 질환인가 걱정을 5개월 동안했는데 그게 해결되니 이제 CRPS 걱정이 됩니다
일주일 전에 침대 모서리에 정강이를 찍은 적 있었는데 잠깐 아프다가 이틀 지나니까 통증이 사라졌나 싶다가 어느날 누워있다가 발목 부근이 잠깐 화끈거리길래 순간적으로 CRPS면 어떡하지 걱정하면서 다쳤던 정강이 부위를 손으로 눌르고 마사지를 하니까 그 뒤로 지금까지 간헐적으로 정강이 부근이 찌릿찌릿합니다. 노란색 멍이 있는데 아직까지 안사라지네요ㅠㅠ
단순 신경 손상으로 인한 증상인가요? 피부를 누를땐 아프지 않은데 안쪽에서 찌릿찌릿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발목 주위에서 차가운 액체가 퍼지는 느낌도 들어요.. 정신적으로 불안하면 이런 증상이 올 수도 있는 건가요


answer Re : CRPS일까봐 무섭습니다
엄지혜
엄지혜 전문의 활기찬정형외과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엄지혜 입니다.

CRPS(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는 갑자기 발생하지 않고 유발요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94년도 세계 통증 연구학회에서 제안한 진단 기준이 있으며, 명확하게 확진할 수 있는 진단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1994년 세계 통증 연구학회 제안 진단 기준을 보면  
외상, 감염, 수술 등의 유해한 사건 발생,
자극을 유발하는 사건과 어울리지 않는 통증이 지속,
이질통이나 감각과민이 동반,
통증 부위의 부종, 피부혈관의 변화나 비정상적인 발한 활동,

증상을 설명할 수 있는 대안의 부재가 존재해야 합니다.

또한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의 1형은 신경 부위 없이 나타날 수 있는 반면, 2형은 알려진 신경 부위가 존재해야 합니다.
가장 주요한 증상은 주로 화끈거리는 극심한 통증입니다. 피부의 과민성, 피부 체온, 색깔, 질감의 변화,머리카락이나 손발톱 성장의 변화, 관절 경직도 증가, 부종, 근육 경련, 약화 및 위축, 통증 부위의 운동성 감소 등도 포함됩니다.

CRPS 의심 시에는 여러가지 검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다른 기질적 원인이 배제되어야만 진단할 수 있습니다.
CRPS는 진단 내리기 매우 어려운 질환 중 하나이며 확진을 위한 검사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가능성 있는 질환을 배제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만성통증 질환이므로 6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되어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위와 같은 증상이 존재할 시 통증클리닉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의 진찰 및 검사 시행하시어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 받으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