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꼬리뼈 통증이 지속됩니다.
9월부터 항문바로위에 꼬리뼈가 아프기 시작하더니 아팟다가 안아팟다가를 반복하고있습니다. 누워있거나 옆으로 누워있거나.. 아니면 어쩔때는 그냥 아예 안아픕니다. 그러다가 또 서있을때 엉덩이를 모으는듯이 힘을주거나 오랜시간 앉아있으면 항문쪽부터 꼬리뼈부근이 매우 아픕니다.. 엉덩이사이의 뼈말고 더 깊숙히 들어가서 있는 작고 연골같은 꼬리뼈의 완전 끝부분이 아픕니다;;... 병원을 옮기며 엑스레이를 3번찍어보았지만 디스크나 뼈의 문제는 아니라고 보여진다고 합니다. 나이도 젊어서 악성병변은 아닌거같다고 하시는데 MRI찍기에는 돈이 너무 많이들거같아서.. ㅜ ㅜ (얼마정도할까요?) 진통제나 소염제를 복용할때는 괜찮아지는거 같다가 또 장시간 앉아있거나 하면 통증이 심해지는데 무엇이 원인일까요?꼬리뼈 쪽은 다치거나 병이있어도 수술도 매우 어렵고 까다롭다는데.. 꼬리뼈쪽에도 무슨 질환이 생길수가있는건가요?? 체중감소는 있는데 식욕은왕성합니다.


answer Re : 꼬리뼈 통증이 지속됩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환자를 직접 진료 보지 않고, 섣불리 답하기는 힘듭니다.
x-ray 상에 특이 사항은 보이지 않으신것 같구요.
자세나, 해당 부위가 앉을때 많이 자극이 되거나 해서 통증이 발생했을 가능성 등 심각치 않은 문제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단, 기간이 오래 되었기에, 비용이 신경쓰이시더라도, MRI 촬영 한번 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꼬리뼈 통증이 지속됩니다.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중력에 의해 무게가 위에서 아래로 눌리겠죠?
그런데 이 눌릴 때 척추의 모양에 따라 눌리는 부분이 달라지게되는데요,
척추가 잘못 정렬된 상태에서 눌리거나, 한쪽만 많이 눌리거나, 엉덩이와 허리근육이 약해서 무게를 흡수해주지 못할 경우에 뼈가 눌리는 묵직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세를 자주 바르게 세워 주시고, 앉아 있는 시간을 줄여 주시고, 척추와 골반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시고, 엉덩이와 허리근육을 강화해주는 운동을 통해 근육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 주시면 해결된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