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타민D 과다섭취 고칼슘혈증 신기능 관련질문합니다.
안녕하세요. 무료로 의료질문 답변을 받아주시는 모든 의료계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나이 28살 남성이고, 마른체질이며, 혈압은 120~130정도로 정상이며, 신기능과 혈압 관련하여 가족의 병력이 없는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1년전부터 비타민D의 중요성을 인터넷에서 접하여, 무분별하게 과다로 복용했던 결과..
최근에 혈중비타민D 농도검사를 받았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정상수치인 30nmol를 훨씬 넘은 200nmol이상으로 수치가 나와 정확한 결과를 알기 어렵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황급히 혈중칼슘농도 검사를 받았는데 칼슘수치는 오히려 정상보다 조금 낮다고 하시네요.
의사선생님께서는 이렇게 비타민D 수치가 높은데도 칼슘에 이상이 없는게 신기하다고 하시면서 칼슘수치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을테니 걱정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최근 제 기분탓인지 몰라도, 칼슘이 많이 든 음식 (귤, 우유 등)을 많이 섭취해서인지, 눈에 핏줄도 서고, 혈압도 일시적으로 135정도 되었고, 머리도 어지러운 증상. 즉 비타민D 부작용인 '고칼슘혈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났던 것 같았습니다. 체내 비타민D가 많은상태에서, 칼슘을 많이 섭취하더라도 정말 일정하게 유지되나요?? 아니면 초음파검사를 받아봐야할까요? 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걱정이 됩니다. 의사선생님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비타민D 과다섭취 고칼슘혈증 신기능 관련질문합니다.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외모만큼이나 마음씨도 아름다우십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ㅎㅎ

외모만큼이나 마음씨도 아름다우십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ㅎㅎ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제가 보기엔 별다른 걱정안하셔도 될것 같은데요.
혈중에 고칼슘혈증이 있다면 나타나는 변비나 심전도 이상이나 흉부불편감등 증상도 뚜렷하지 않고 혈액검사에도 없으니 걱정안하셔도 될것 같구요 . 또한 부갑상선이나 갑상선 기능에 별다른 이상이 없으시다면 칼슘이나 인등의 전해질에도 이상이 생길 가능성은 떨어집니다.
비타민 D 를 많이 드시더라도 햇빛을 받거나 기름기를 먹지 않는다면 활성화되지도 않고 수치가 높아지지도 않습니다.
본인이 말하시는 증상은 비특이적인 증상이며 혈압 135 도 정상범위라고 볼수 있습니다.
실제로 비타민 D 영양제는 하루 7000 IU 까지 복용하여도 큰문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수치가 200 이상으로 높게 나오셨다하니 굳이 영양제를 더 챙겨 드실필요는 없을것 같고 먹는다면 소량 만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신기능도 정상이시니 신장이 망가졌다고 할수도 없습니다.
굳이 과도한 걱정하실 필요없으실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