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5중족골 골절(비수술)
넘어질때 발등바깥쪽으로 넘어지면서 온무게로 발등을 눌러 제5중족골(?) 골절,발등뼈 골절인데 선생님이 수술은 안해도 되고, 다치자마자 그다음날 병원가서 멍과 붓기 가득한 상태로 목,금 반깁스를 하고 토요일에 가서 통깁스로 바꿔서 지금 2주차 입니다. 이게 뼈부러진 사람인가 싶기도 하고 전혀 통증도 없습니다. 좋아지고 있는건지 이런상탸이면 Q1.4주에 깁스 풀수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다른분들은 깁스하고 다친발로 딛고다니지 말라고 하셨던데 저는 처음부터 딛지 말라는 말도, 목발을 하라는 말도 없었습니다.(원래 달라고 해야 준다고해서 일주일에 한번씩 진료인데 그다음주에 가서 받았습니다) 그래서 Q2.통깁스 한 발로 많이 딛고 다녔는데 뼈가 붙는데 큰 이상이 있을까요?
그리고 이번주 병원갔는데 뼈가 전주보더 벌어졌다고 하더라구요 원래진료받던 선생님이안계셔서 다른선샹님깨 받았는데 더벌어진거같다고 땅에 발 닿게하지말라고 하고 하던데 Q3.원래 뼈가 벌어지면서 골진이 나오기 시작하나요?
Q4.골진이 나오면 몸에 변화나 느낌은 있나요?
병원이후 전에는 없던 약한통증이나 붓기정도가 심해진듯해소 질문합니다


answer Re : 제5중족골 골절(비수술)
서동현
서동현 전문의 의)상원의료재단부평힘찬병원 하이닥 스코어: 6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서동현 입니다.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Q1.4주에 깁스 풀수있는지 궁금합니다...
통상적으로 4주에서 6주정도 지나서 통깁스 제거하고 있습니다.
골절 양상, 위치, 골유합 진행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지니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2.통깁스 한 발로 많이 딛고 다녔는데 뼈가 붙는데 큰 이상이 있을까요?
약 한달정도는 뒤꿈치나 엄지 발가락 쪽으로 부분 체중부하 보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많이 딛고 다니신 것은 결과적으로 좋지는 않습니다. 큰 이상여부는 골절부위가 더 어긋나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Q3.원래 뼈가 벌어지면서 골진이 나오기 시작하나요?
골절이후로 서서히 골진 등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뼈가 더 벌어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Q4.골진이 나오면 몸에 변화나 느낌은 있나요?
발등이 붓거나 눌렀을때의 통증 등이 감소합니다.

구체적인 궁금증은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고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