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통증없는 어깨소리
팔을 조금만 움직여도 어깨에서 뚜두둑 소리가납니다 팔을 위로올랴듀 아래로내려도 흔들어도 모든 동작에서 소리가나는데요 통증은 딱히없는갓깉고 이렇게 소리가 나기시작한지 한달정도된거같은데 요즘들어 소리가 더 심해졌는데 소리때뮨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치료하고싶은데 치료법이뭘까요??


answer Re : 통증없는 어깨소리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소리가 나는 이유는 연부조직(근육 인대 힘줄 관절낭 관절액 등)이 굳어있거나 약해졌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온찜질이나 스트레칭을 통해 연부조직을 부드럽게 풀어주신 후 안정화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됩니다.
안정화 운동이란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각 방향마다 등척성운동(가만히 버티는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을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어깨 측면의 안정화 운동은 사이드플랭크로 하시면 됩니다. 난이도에 따라 자세를 조절하면 되는데요, 가벼운 난이도는 벽을 옆에두고 서서 팔꿈치로 벽을 밀어주면 어깨 측면에 힘이들어갑니다. 이런식으로 몇초간 적당한 힘으로 밀어주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통증없는 어깨소리
변태희
변태희 운동전문가 마이밸런스프라이빗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변태희 입니다.


어깨관절의 소리는 너무 많은 이유가 있기때문에 여기서 이렇다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평상시 자세라든지, 어깨가 안좋은 생활습관을 한다라든지..

어깨충돌증후군,어깨불안정성 회전근개손상 등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염증이 있으면 병원을 가서 치료를 받으시고,
어깨에 소리만 있다라고 하면 가까운곳에서 평가를 받고, 운동을 권유 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통증없는 어깨소리
엄일준
엄일준 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통증이 없을 시에는 경과관찰 하시면 됩니다.
관절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힘줄이나 인대의 조직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데, 마찰을 줄여주는 점액낭의 염증이나 퇴화로 인해 윤활액이 부족하면 연골과 연골끼리 마찰이 발생하고 소리가 나게 됩니다.
비뚤어진 자세 등으로 인해 몸을 움츠리면 근육이 수축하고, 유연성이 떨어지게 되며, 이로 인해 탄발음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우두둑, 뚝 하는 소리가 났다거나 통증이 없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반응으로 스트레칭 등을 통하여 몸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리가 오래 전부터 났거나 뭔가 걸리는 듯한, 힘이 빠지는 느낌, 심한 통증이 있다면 인대나 근육 손상, 관절의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인대나 근육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생길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과 함께 통증이 발생 시에는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거 손상이 있었던 경우나 지속적인 자극으로 관절염, 인대, 근육 파열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잘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상시 스트레칭을 통하여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과격하게 움직이는 등의 동작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통증클리닉에 내원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