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과진료시 치아파절
안녕하세요?

오른쪽 어금니 크라운치료를 받는 중에 치아파절됐습니다.
모든 과정을 잘 해주셨고, 마지막에 보철물넣고 임시본드를 붙여서 교합을 오랫동안 맞춰주셨습니다.
그런데 보철물이 제 치아삭제해놓은 윗부분 표면에 너무 딱 달라붙어서 안떨어졌습니다.
선생님은 한쪽귀퉁이에 볼록하게 나온 철제부분을 치과용의료기구로 툭툭쳐서 빼내려했습니다.
처음 치는데 이러다가 이가 빠질 것 같았습니다.
한번 더 쳤는데 죽을 것 같은 느낌 들 정도로 너무 아팠고, 신경치료안한 내 치아가 망가질까봐 너무 무서워서 그만하시라고 했습니다.

보철물(pfm)의 볼록한 부분 안갈아주셔도 된다고 그냥 끼고 살겠다고 괜찮다구요.

안된다면서 또 쳤습니다. 아........엄청난 충격과 함께 보철이 빠지긴했는데, 충치 떼워놓은 gi일부와 제 상아질 일부가 동그란 웅덩이 모양으로 보쳘물에 붙어있었습니다.

혀로 제 치아를 훓어보니 구멍이 나 있었구요.

그리고 자세히 본건지는 모르겠는데, 웅덩이 밑으로 붉은색 선혈이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신경노출이죠.나중에 알고보니 엄청 심각한 상황이더라구요.

그토록 피해보려고 안간힘을 썼던 신경치료를 바로 부를 수 있는 정도로요.

하지만, 그땐 그게 뭔지 몰랐습니다.

선생님께 저거 치아아니냐고 물었더니 아니랍니다. t.t

치과용본드와 이전에 때워놓은 인공이랍니다. 이빨도 열린상태고, 제가 아는 것도 없어서 우선은 그냥 넘어가기로했습니다. 선생님은 본드같은걸 발라서 떨어진 치질과 pfm크라운 덩어리를 아무렇지 않은 듯 다시 붙여놓으시고, 치료는 우선 마무리가 됐습니다.



집에와서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상아질까지 파절된 3단계 치아파절이고, 신경노출인듯하구요.

치아파절이 그렇게 활발하게 활동하는 질병인 줄 처음 알았습니다.

지금은 크라운으로 인한 통증과 불편감은 모두 사라진 것 같은데, 음식을 씹을때만 통증이 생깁니다.

뜨거운 음식에도 아프구요. 찬물에는 오히려 뜨거운 물보다는 통증이 덜 한 것 같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하나도 안아프구요, 양치질도 마음껏 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 지난 오늘 다른치과가서 mta신경보호치료가 가능한가 알아보니 시간이 경과됐고 치아가 스트레스도 받아서, 또 그런 경우의 파절에는 mta를 쓸 수 있지가 않아서 불가능하답니다.

나중에 더 아파지면 신경치료하면되다고 하던데. 전 억장이 무너지는 것 같습니다.

뭐 이렇게 어이없게 신경치료를 맞이하게 되다니.....눈물이T.T




치과진료시 저런 경우가 흔한가요? 의사는 책임져야하는 거 아닌가요?

또 저런 파절이면 붙여놓은 후 2~3달 정도 스스로 회복하는지 기다려봐야한다고 하던데, 마냥 기다다리 더 나빠지진 않을까요?

치수안정화에 신경써야한다던데, 주의사항같은 것들이 있을까요?

아까 그 의사한테 물어봤어야하는데, MTA못해주겠다고 역정내는 통에 민망해서 자세히 묻지도 못하고 나와서 하이닥에 질문합니다.


answer Re : 치과진료시 치아파절
김기록
김기록 의사 김기록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치수안정 중요성과 적응기간 최장 3달 인터넷보고 찾았어요. 그 의사 말안함요

감사합니다. 치수안정 중요성과 적응기간 최장 3달 인터넷보고 찾았어요. 그 의사 말안함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기록 입니다.

최종 보철물을 구강내에서 사용해보시고 적응하시도록 임시합착 상태에서 지켜보다가 제거하려고 할 때 보철물과 치아의 적합도가 좋으면 잘 빠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치아가 파절되고 신경이 노출 되셨다면 보철물을 다시 합착하셨을 때 심한 통증이 수반됩니다.
그렇지 않으셨다면 일단은 지금 상태에서 조금 지켜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떼워놓으셨던 GI가 떨어졌다면 온도 감각에 조금 민감해지실 수 있습니다.
치아 속 신경은 노출이 되거나 충치가 심하게 생기거나 심한 자극을 받은 것이 아니라면 차츰 자기 보호작용을 합니다.
외부 환경과 격벽(이차 상아질)을 쌓으며 괴사되는 것을 스스로 방지하는 것이죠.
2-3달 정도 지켜보시며 치아가 차거나 뜨거운 온도자극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치수 안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괜찮은지 시험해보시는 것은 치아에 자칫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가만히 있을 때나 씹을 때 통증이 점점 심해지지 않으신다면 2-3달 후에 다시 치과에 방문하셔서 검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