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출산후 잔류태반 초음파좀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현재 출산 6개월 190일된 아기엄마입니다.
출산후 한달뒤쯤 산후검진에서 초음파상 태반이 남아있는거같다고 하면서 의사는 이제 병원에 올필요가 없다고 하여 자연배출될건가보다 하고 지냈는데요 인터넷 검색해보니 다들 약을 먹거나 수술을 하는등 경과를 보고 처치를 하는것을 알게되어 어제 출산 6개월만에 다른 종합병원에서 사진의 초음파를 보고 왔습니다

분만시 태반이 나오지않아 의사가 손으로 잡아 뜯어냈고 사진의 하얀부분이 무엇있지 종합병원에서는 모르겠다고 합니다. 루프를 했냐고 묻더라고요 아무것도 한게 없는데... 태반은 아닌거같다며
태반은 동글게 모양이 남는다고 하더라고요 너무 하얗게 진한 모양인데
자궁경을 해봐야하는건지 도대체 이게 태반이 아니면 뭘까요...
출산후 한달후 초음파에서도 긴모양이었고 저렇게 새하얗지는 않았던걸로 기억해요.

육지병원에 가봐야할지 모유수유중이라 아직 생리가없어 나중에 생리후 다시 검진을 받으라는데 둘째를 생각중이라 혹시라도 잘못될까봐 걱정입니다 크게 느껴지는 통증은 없구요 자궁은 잘 축소되었다고 하더라고요

1 이렇게 되어있는경우가 있는지 태반인지 검은음영부분은 무엇인지
2. 아프지 않고 냉이나 다른 증상이 없어도 염증이 있을수 있는지
3. 다음 임신에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을지
4 모유수유 일년할 예정인데 차후에 지켜봐도 되는건지
5. 생리로 배출이 될지... 모든게 궁금해요


제주도 라서 다른 병원은 선택지가 많이 없네요.
무리한 질문이지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출산후 잔류태반 초음파좀 봐주세요
한지운
한지운 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입니다.

말씀하신 대로라면..하얀 부분이 잔류 태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양상으로는 좀 다르긴 하나...초음파라는 것이 입체를 평면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라 어떤 평면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유는 열심히 하시는 것이 좋겠고, 수유를 열심히 하셔서 자궁수축이 잘 되면 경과에 따라 남은 태반도 자연 방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잔류 태반이 있으면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나 현재 추가 출혈이 있거나 통증이 없으시면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리로 배출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아닐 경우에도 출혈 등의 추가 증세가 없다면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정도로 잔류 되어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가 없지만 생리 이후 확인을 해보시고 상당수가 배출되었다고 한다면 임신 자체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첫 임신인데 잔류 태반이 있을 정도라면 태반 유착을 의심할 수 있고 이 경우 태반 유착이 임신이 반복되면서 심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분만시 심각한 출혈을 유발하는 경우 자궁 적출등이 필요한 경우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 임신시에는 꼭 이부분을 해당 주치의에게 얘기하셔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