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뒷목이 편안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맨 처음에는 목디스크인줄 알았으며, 이후는 거북목 근막통증증후군 등등인줄 알았지만 다 아닌것 같습니다.

제 목은 2년전부터 1년간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또 1년간 똑같이 물리(+약물) 치료와 신경차단술을 병행해서 받았지만 낫지 않았습니다. 차단술을 받았음에도 통증이 매번 동일하게 있었습니다. ( 대략 10%만 감소한 느낌 )

증상은 마치 팔을 계속 들고 있으면 점점 팔들기가 힘들어지는것과 같이
제 목도 앉아있거나 서있기만해도 목이 편치 않습니다. 팔을 계속 들고 있으면 "힘들다" 또는 "팔을 내리고 싶다" 라고만하고 "아프다" 고는 하지 않지 않습니까? 제가 딱 그느낌입니다.

이 통증은 목을 숙이면 더 빠르게 나타납니다.
그렇다고 목을 반듯하게 두면 후두부 쪽에 두통(?)처럼 꽉 막힌듯한 느낌과 함께 쥐어짜는 느낌이 듭니다.
(이 후두 통증만 '피곤하면' 급속도로 통증이 심해집니다. )

걸을때는 아무런 느낌이 나지 않지만
서있거나, 앉아 있거나 하는 등 가만히 있으면 목이 편치 않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뒷목에서 자주 "뿌드득 뿌드득" 소리나 "딱 딱" 소리가 자주납니다. (무릎 연골에서 나는 파르륵 소리와 손가락 구부러트리면 나는 팍팍 소리와 동일)



이런 내용으로 병원에 찾아도 몇 달간 약과 물리치료만 지어줄뿐 구체적의 의학적 소견을 말해주지 않아서 하이닥에 질문 올려드립니다.


answer Re : 뒷목이 편안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질문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일단 기본 검사 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원인 확인 없는 통증 시술은 통증에 대한 역치만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검사란 단순 방사선 검사 및 경추 CT등이 있으며 정확한 진료 이 후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후 병변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자기 공명 영상 검사를 고비용을 주고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경추증성 후두통이나 후두신경통 등이 해당될 수 있으나 현재 증상에 후종인대 골화증이나 이소성 골화 등 여러 진단명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정확한 진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뒷목이 편안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다른 질병에 의한 문제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근골격계질환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목은 정상적인 위치에 있을 경우 약4.5~5.5kg 정도의 무게가 목과 어깨에 연결된 근육에 실리게 됩니다.
하지만, 목이 앞으로 밀려나갈수록 그무게는 급격히 증가하며 4cm정도 밀려나가면 약 18kg정도의 무게가 실린다고 합니다.
그 무게는 결국 대부분 근육이 감당해야 하는데, 근육도 한계에 다다르면 딱딱하게 굳게되고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움직임의 가동범위는 감소하고 혈액순환은 차단되어 각종 통증이나 불편감 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소화불량, 만성피로, 집중력저하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목디스크나 사각근증후군, 흉곽충돌증후군 같은 질병이 되어 신경을 눌러서 발생하는 신경증상이 나타나개 됩니다.
앉거나 구부정한 자세가 되면 목이 앞으로 더 밀리면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따라서, 척추 전체의 커브가 정상적인지 자세분석검사를 먼저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목을 제자리로 갖다놔야지만 해결되는 문제들이라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