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허리에서 뚜둑 소리가 심하게 납니다.
일상생활에서 걷거나 할 때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다음과 같은 경우에 허리에서 뚝. 뚝. 하는 소리가 상당히 크게 납니다.

1. 스트레칭 중 한쪽 무릎을 굽히면서 가슴쪽으로 잡아올린 후 다시 내리며 무릎을 피면 소리가 크게 납니다.
왼쪽 무릎으로 할 때는 소리가 안 나는데, 오른쪽 무릎으로 할 때만 뚝 뚝 하고 소리가 납니다.

2. 복부강화운동 중 하나인 레그레이즈를 할 때, 누운 상태에서 하늘로 올린 다리를 다시 내릴 때 소리가 크게 납니다.
두 다리를 들어올릴 때는 아무런 소리가 없는데, 내리는 과정에서 아무리 힘주어 천천히 내려도 허리에서 뚝 소리가 납니다.

일단 허리가 지끈 또는 찌릿거리는 등의 통증은 일절 없이 소리만 크게 납니다. (근처에 있는 사람도 들림)

통증은 없지만 소리가 나고, 또 非대칭적인 걸로 봐서 허리에 문제가 있긴 한 것 같습니다.

제가 수험생이라 대부분의 일과시간을 책상에서 보내는데... 이것이 원인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인터넷을 검색하면 허리에서 뚝 소리가 나고 아프면 허리디스크다 그러는데 전 아프지는 않아서 뭔지 모르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계속 소리가 나는 것도 아니구요.

★ 제 증상의 예상되는 원인 / 심각성 / 예방 또는 해결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허리에서 뚜둑 소리가 심하게 납니다.
김성은
김성은 전문의 서울올바른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성은입니다.

일상에서 통증없이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흔히 있는 증상입니다.
척추도 여러개의 관절로 이루어 져 있기 때문에 소리가 날수는 있습니다만, 측만증이나 디스크 등의 질환과 관련 된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실 것은 아니나, 측만증이 있는지 여부는 x-ray 촬영등을 한번 고려 해 보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또한, 소리가 나는 자세를 피하고, 일부러 소리가 나도록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