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깨, 등 근육에 보톡스를 맞으면 치료가 되는건지요?
몇달전부터 어깨 통증으로 자다가도 깰 정도로 심해져서 어깨뼈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습니다.
통증이 잠시 감소하는듯 싶더니 더 심해졌는데, 통증이 팔뚝, 새끼 손가락까지 내려오고
두통도 자주 오니 라운드 숄더에 등근육(승모근)이 심하게 뭉쳤다고 합니다.
현재 물리치료, 맛사지를 받고 있는데 보톡스를 3개월 정도마다 맞는 방법이 있다고 해요.

보톡스를 맞으면 등근육을 풀어줘서 통증을 없애는거라 하는데, 그러면 3개월 후 다시 뭉쳐서 통증이 생기는 건지요?
통증이 심하니 우선 보톡스를 맞고 그동안 마사지나 스트레칭 등을 하면 치료가 가능해서 나중에 보톡스를 안 맞아도 되는지요?

그리고 제가 5개월 전에 오른쪽으로 심하게 넘어져서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심한 통증이 있었어요.
부딪친 부분은 오른쪽 골반, 무릎, 팔꿈치, 어깨 입니다. 상처나 부러진 건 없었어요.
물리치료와 마사지를 받아서 엉덩이 근육을 풀어줘서 큰 통증은 없어졌는데 계속 오른 팔, 오른쪽으로 두통 등
오른쪽으로 (근육)통증이 움직입니다.
관련이 있는지요?


answer Re : 어깨, 등 근육에 보톡스를 맞으면 치료가 되는건지요?
전현준
전현준 전문의 다편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전현준입니다.

질문자분의 증상은 경추성 두통과 목디스크로 인한 방사통, 목의 후관절이나 인대 등의 손상으로 인한 전이통으로 판단 됩니다.
근육을 아무리 풀어줘도 다시 뭉칩니다. 옮겨 붙은 불만 꺼봤자 불이 나는 곳은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죠.
사실 등쪽과 목뒤쪽에 해당하는 근육들, 즉 이완근들은 꼭 풀어줘야하는 근육이 아닙니다. 물론 압통점이 있거나 근막동통증후군이 의심되거나 신경이 포착된다 판단될 경우 근육을 풀어주기도 하지만, 사실 굴곡근을 풀어줘야하고 이완근들은 강화 되어야 합니다.

보톡스 치료는 개인적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안정성이 무너지면서 디스크에 더 악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물론 질병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 치료가 맞고 틀리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손까지 방사통이 생기는 경우는 디스크 외에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스크 질환인 경우 추가적인 손상을 주면 안 되므로 기립근의 강화와 자세 운동이 중요하고 우선은 안정입니다.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지 말라고 하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구요. 침 맞고 와서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들 굉장히 많이 보고 있습니다.

지역이 어디신지 모르겠지만, 목쪽 치료를 다 하는 곳이 그렇게 많지 않으니 경추 전문으로 치료하는 쪽으로 병원을 잘 알아보셔서 가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요추가 안좋으면 경추도 대부분 안좋습니다. 같은 기둥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목이 안좋아서 팔이 저리고 두통이 오는 것이고, 요통은 허리가 안좋은 것이라서 통증 간의 상관 관계는 없습니다.
치료만 제대로 되면 호전 되실수 있습니다. 병원을 잘 알아보시고 제대로 치료 받으시길 권고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어깨, 등 근육에 보톡스를 맞으면 치료가 되는건지요?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치료됩니다.
어깨에 보톡스 맞으면 어깨 뭉침,어깨 통 증을 해결해줘요.
보톡스가 승모근에 주입되면 승모근 수축되지 않고 위축되므로 근육 뭉침과 통증이 없어져요.

어깨 보톡스는 효과가 3~4개월 가니까 가격에 비해 효과 좋습니다.
보톡스는 3~6개월마다 한번씩 맞는게 좋아요. 3~6개월후 에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