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
저의 증상을 설명드리기에 앞서 제 과거 병력을 말씀드릴게요.

저는 작년 8월 경 운동을 하다 왼쪽 허벅지가 찌릿거리고 저린 통증 감각이상이 동반되어신경손상으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2월 초에 마취통증의학과에 주사치료를 받았고 현재 위에서 말씀드린 증상은 없습니다.

그런데 치료를 받던 중 왼쪽 무릎 위 사진에 손가락 가리키는 부분에 부종이 생겼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1달 이상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아서 어제 정형외과 무릎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았습니다.

엑스레이 상 문제는 없다고 하였고 강직성 척추염 일수도 있다는 말에 피검사를 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에 글을 남깁니다.

사진의 부위에 물이 찼다고 했고 이리저리 만지고 쪼그려 앉아보고 했습니다.

사진의 부위에 한번씩 아릿아릿한 통증이 있고 해당 부위를 만져도 별다른 통증은 없습니다. 굽히거나 동작의 제한도 없습니다. 다쳤거나 부상을 입었거나 이런 적도 전혀 없습니다.

걷거나 서있을 때 약간 불편하긴 하지만 통증은 없습니다. 왼쪽 무릎만 그렇고 오른쪽 무릎은 정상입니다.

제 병명은 어떤걸로 의심되나요? 도와주세요

*사진으로 잘 안보이실 수 있는데 무릎 뼈에 부종은 아니고 외측광근이 시작하는 부위에 몽우리처럼 부종이에요


answer Re : 무릎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입니다.

사진 상 손가락으로 가르치는 부위는 무릎위주머니 (suprapatellar pouch, 슬개골상낭)이라는 부위로 관절내 삼출액이 증가하게 되면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0대 중반에 외상없이 갑자기 관절내 삼출액이 증가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아서 염증성 질환을 의심하여 강직성 척추염 검사를 한 것 같습니다. 20대 젊은 경우에 큰 외상이 아니더라도 활액막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전에 알게 모르게 넘어건 사소한 외상으로 연골 손상이 있으면 삼출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진찰로는 알수 없으며, 20대에 관절에 물이 차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선 MRI 시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MRI 상 이상이 없다면 염증성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 류마티스관절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