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 퇴행성관절염
3년전부터 무릎이 아파서 정형외과에 가서 검사했더니 퇴행성관절염이 왔다고 하더군요.
그때 정강이뼈와 대퇴골뼈의 사이가 어느정도 간격이 있었습니다.
염증때문에 아파도 운동을 계속하면서 지내다 무릎통증이 조금 가신거 같아 작년 봄에 병원에 가서 검사를 했더니 놀라더군요.
어떻게 했길래 이렇게 되었냐고...
연골이 하나도 안남고 정강이뼈와 대퇴골뼈가 거의 붙어있다시피 되었습니다.
주치의선생님은 퇴행성 3기와 4기중간 정도라고 하시더군요. 너무 실망을 하고 이제 끝인가하는 심정으로 지내다가 이러나 저러나 하는 심정으로 운동을 계속 해왔습니다. 병원을 여러곳 가서 상담을 한 결과 어떤 분은 유전자주사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시고 어느 분은 절골술 줄기세포치료 유전자주사 등 치료가 안된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치료는 안하고 운동으로 치료하지는 생각을 하면서 열심히 운동했지요.
당시 몸무게가 108kg이었는데 지금은 10kg빠지게 되어 조금 가볍게 되었습니다.
목표는 10kg 더 빼려고 합니다.
작녀부터 통증은 굉장히 많이 없어졌습니다.
운동을 매일 하면서 스쿼트로 무릎강화도 하고 동네 낮은 산을 다니면서 근력강화를 위해 언덕길은 뛰어올라다니며 내리막은 천천히 다니며 근력을 키웠습니딘.
걷고 뛰는데 무리가 없게 되었습니다.
3년전부터 msm이 무릎 퇴행성관절염에 좋다고 해서 꾸준히 먹어왔습니다.
그게 효용이 있게 된건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힘이 좋아졌습니다.
밤에 자려고 누워서 무릎을 들고 구부렸다 폈다를 하는데 무릎에서 슥~슥 소리가 나더라구요.
이게 뼈끼리 닿아서 갉으는거 같은데 제 증상으로 보시기에 앞으로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는 어떤지 궁금해서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처음 아플때의 통증은 굉장히 많이 없어지고 연골은 없고 정강이뼈와 대퇴골뼈가 닿는데 통증이 없을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관리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도 궁금하고 운동이 좋은건지 나쁜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무릎 퇴행성관절염
엄일준
엄일준 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입니다.

무릎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가장 좋은 운동은 수영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다시 원 상태로 되돌리는 방법은 없으며 악화를 방지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입니다.
4기인 경우 수술의 적응증이 되어 무릎 관절 치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현재 체중감소로 인해 무릎에 가해지는 힘이 적어지며 통증이 다소 약해질 수는 있지만 노화의 단계인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치료방법에 대해 병원에서 조언을 해드릴 수 있지만 선택은 환자의 몫입니다.
추 후 통증이 발생 시에 정형외과에 내원하여 향후 치료 방법에 대해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릎 퇴행성관절염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손상된 연골은 대부분 재생이 잘 되지 않습니다.
특히 무릎의 반월상연골은 내측1/3정도만 회복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손상된 연골은 어쩔 수 없으므로, 주변 근력과 안정성을 높여서 무릎이 더이상 눌리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가지는, 발이나 다리정렬에 문제가 있을 경우 특정부분에 체중이 과도하게 실려 무릎손상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도 검사를 해보고 문제가 있을 경우 보완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척추의 정렬이 바르고 주변 근육이 튼튼해지면 다리에 실리는 무게도 감소하니 이부분의 운동도 함께 해주시면 좋구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운동도 너무 무리하게 하진 마시고, 통증없이 안전하게 조절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운동도 잘못할 경우 손상을 더 가중시킬 수도 있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