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척추관협착증, 디스크 수술
50대 여성입니다.
약2주전부터 걸을때 오른쪽 다리가 힘이 조금 빠지는것 같다고 할까요?
걸을때 한번씩 절뚝거릴때도 있긴한데 어느날은 그러다가 또 어느날은 괜찮구요. 평상시 속도로 20분이상 걸어도 허리, 다리가 쑤시거나 저린 통증은 전혀 없어요. 뛰는것도 괜찮아요.
허리를 뒤로 젖혀도 아픈거 없고, 누워서 두다리 드는것도 잘 됩니다.

그런데 오늘 해보니 오른쪽은 발뒤꿈치로 걷는게 힘드네요. 까치발서기는 되고, 엄지발가락에 힘은 들어 갑니다.
조금 찾아 보니 발뒤꿈치로 걷는게 안되면 디스크나 협착증이 중기 이상일 확률이 높다고, 수술이 시급하다고 나오는데요.

1. 만약 협착증이나 디스크라면 통증이 심하지 않아도 저런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대상이 되는건가요?
2. 다른 원인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지, 있다면 어떤 질환이 가능성이 있을까요?
3. 고지혈증약을 복용중인데 그로 인해 이런 증상이 있을수도 있나요?


answer Re : 척추관협착증, 디스크 수술
최귀현
최귀현 전문의 참바른병원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최귀현입니다.

척추 질환이 다양하나 디스크와 협착증으로 불편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는 척추질환으로 단정하기 어렵고, 발뒤꿈치로 걷는다는 것은 평지에 뒤꿈치를 먼저 닿게 걷는 다는 것인지 뒤꿈치로만 걷는다는 것인지 구분이 안갑니다.
그 행동범위로만 디스크라 단정할 수 없습니다.

진단결과 협착이나 디스크라면 진단내용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최근엔 수술없이도 회복가능한 시술요법 등이 여러 있으니 전문 병원을 찾으시어 상담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다른 원인은 신경계의 손상으로 중추신경이나 자율신경계의 원인을 유추할 수 있으며, 신경과, 재활의학과 우선으로 신경외과, 정형외과 진료 권합니다.
고지혈증 약 복용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관련 진료과 선생님과 상담을 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이거나 명확한 진단은 문진을 통해 가능한 점 참고 하시어 상담해보시길 권합니다.
빠른 회복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척추관협착증, 디스크 수술
강기원
강기원 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한쪽 다리의 힘빠짐을 호소하고 계시군요.
하나하나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1. 통증 및 저린 증상만으로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근력저하가 통증 및 저림보다 더 중증이며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건 MRI 검사 권해드립니다.

2. 허리 뿐 아니라 고관절이나 정강이쪽의 신경포착으로도 힘빠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가족력이나 과거력이 있다면 뇌경색이나 일과성 뇌허혈로 인한 증상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3. 고지혈증약 복용으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일반적으로 스타틴 계열 약물 복용시 무기력이나 근육통 정도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힘빠짐 증상은 자연회복을 기대하기보다는 꼭 병원에서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말씀하신것만 가지곤 신경문제로 인한 근력저하인지 관절이나 근, 건, 인대 등의 연부조직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우선 정형외과나 신경과 진료 및 검사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