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 성대질환에 걸린 건지 궁금합니다
증상이 시작된 것은 2년 전부터였습니다.
거의 매일마다 노래방에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처음엔 말할 때마다 자꾸 호흡이 거칠어지고 숨이 차서 말을 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러다가 2주 정도 지나니 말은 정상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이비인후과에 갔는데 성대 위쪽이 잘 안 닫힌다면서 말을 하거나 노래 부르는 것을 삼가라고 할 뿐 별다른 말씀을 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다가 한 달 두 달이 지나고 평상시 말할 땐 불편함이 없었는데, 노래를 부르면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노래를 부르다가 호흡이 자기도 모르게 뚝 끊기고 앓는 소리?? 가 난다고 해야될까요?

음을 내려고 하면 턱! 하고 막혀서 소리가 안 나오더라구요. 이런 증상이 수 개월 지속되다 보니
혹시 성대 질환에 걸린게 아닌가 겁이 나서 이비인후과에 다시 방문하여 후두내시경을 받았습니다.
의사선생님은 성대가 부어있다고 한 두달 정도 음성휴식을 취하면 나아질 거라고 하셨습니다.
큰 질환은 아닌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노래 부르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해서노래방을 계속 갔습니다. 노래가 안 되도 그냥 노래 부르는 게 좋아서 갔습니다.

그렇게 해서 2년이 지났는데 상태는 여전히 똑같더라구요. 심해지지도 않았고 그냥 2년 전 상태랑 똑같습니다.
물론 제가 음성휴식을 취하지 않고 목을 혹사시킨 건 잘못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음성휴식을 취할 건데
호전될 수 있을까요?

목이 아프거나 하진 않습니다. 평상시 말할 때도 불편함이 없고
다만 노래를 부를 때만 턱하고 막힌 느낌이 나고 음역대가 낮아지고 음이 제멋대로 갈라집니다.

저는 제 증상에 대해 성대부종이나 후두염을 의심하고 있는데, 만약 성대질환이라면 어떤 질환일 가능성이 높나요?
성대부종도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다던데요... 노래 부르는 걸 정말 좋아하다 보니 노래가 안 돼서 너무 우울합니다...
의사 선생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제가 성대질환에 걸린 건지 궁금합니다
강현우
강현우 전문의 다솜이비인후과 하이닥 스코어: 4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현우입니다.

처음에 성대 위쪽이 잘 안 닫힌다고 하셨다면 육아종이 있었을 가능성도 있는데, 이후에 특별한것 없이 부종만 있었다고 한다면 육아종이 남아 있는건 아니었을 것이고, 가까운 이비인후과 방문하셔서 후두 내시경 해보고 이상소견을 확인해 봐야 될것 같습니다.

성대 자체의 문제, 신경의 문제 등 여러 가능성이 있지만 보지 않고서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