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교통사고 후 목/호리/무릎 MRI
안녕하세요 외국에서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경추 디스크가 터진 곳은 얼마 전에 시술을 받았는데요
허리디스크는 터진 곳은 없다는데 제가 읽을 줄을 몰라서 이렇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일단 지금은 두달 정도 되도록 누워서 쉬고 조금씩만 걸어다니려고 하는데요

그리고 무릎이 제가 잘 알아듣지 못 했는데 연골이 찢어져서 찢어진 부분을 제거 수술을 해야한다는 건지요..
제가 궁금한 점은 수술을 꼭 받아야하는지 (고통은 심합니다) 그리고 무릎이 교통사고로 이렇게 찢어질 수 있는지.. 예전부터 안 좋던 무릎이라 사고가 직접적인 원인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지금 소송 진행중이라 지금 수술을 받았다가 무릎은 사고 때문이 아니니 치료비를 물어내라고 할까봐 살짝 걱정이 됩니다.

4중 추돌 사고였고 두 달 되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자꾸 물리치료를 받으라는데 사고 직후 오히려 악화된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도수치료, 침, 마사지, 전기치료, 찜질) 특히 도수치료가 사고 난 후 다친 목과 허리에 부담이 되지 않았나 합니다. 소송에서 이기려면 치료를 꾸준히 받는게 유리하다고 해서 이제부터는 그냥 전기치료와 찜질 정도만 받을까 하는데요. 괜찮을까요?

미국이라 의사와 의사소통도 쉽지 않고 의학용어도 이해가 잘 안되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바쁘실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교통사고 후 목/호리/무릎 MRI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MRI 소견만으로는 수술을 꼭 받아야하는지, 사고가 직접적인 원인인지 알 수 없습니다.
신체검사 후에 추측은 할 수 있으나 법적인 문제는 의학적인 소견과 다르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무릎 수술에 대해서는 저 정도 MRI 소견만으로 무조건 수술하지는 않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를 꾸준히 먼저 하고 그래도 통증이 악화되면 수술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도 나이, 체중, 하지정렬, 직업, 스포츠활동 등 모든 것을 고려하는 것이지 MRI 소견만으로 수술해라 마라 말씀드리는 전문의는 없습니다.
수술에 대한 의학적인 견해는 (한국같으면) 대학병원 슬관절 정형외과 전문의 진료후 (신체검사가 더 중요) 수술하라고 하면 받고, 수술이 필요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하면 비수술적 전문 재활치료를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단순한 전기치료와 찜질치료는 통증치료에는 도움이 되나 그렇다고 근본치료가 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리고 보험문제로 인해 치료받을지 말지에 대해서는 의학적인 부분이 아닌 것 같아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참고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