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재건술을 같이 수술하려고하는데요
일단저는33년동안 비중격만곡증을 겪고살다가 아는지인을통해 수술잘한다는 이비인후과를갔는데요

제 코CT찍고난후에 의사님께서 하시는말씀이 코상태가 심각하다면서 비중격만곡증수술을해야될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코천장?쪽은 많이 좁다고하여 비밸브재건술이라는 수술을 만곡증과함께 같이한다

고하네요..일단 저도 비밸브재건술이라는 수술을 인터넷이리저리뒤지면서 알아보았습니다.여기서질문입니

다.

1.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재건술을 같이수술하게되면 콧쿠멍이 달라지거나?커진다거나?아니면 코모양이 외적으로 변화가있는지 자세하게 답변부탁드립니다.
2.선생님께서 비중격수술을하면서 비밸브를같이하는수술을하는이유가 코천장이좁기도하고 나중에 재발되지않기위해서 수술을병행한다느데 사실인가요?
3.비중격,비밸브 수술을하고난뒤에 콧쿠멍(쪽)밑에 자국이남는다는데 이건 흉터치료를 꾸준히발라주면 자국이사라지나요? 아니면 시간이 지나도 티가나는지 궁금합니다.
4.마지막으로 선생님께서 제 코 상태를보고심각하다면서 비중격만수술할거같으면 수술을 하지않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돈이문제가아니라 그만큼 비밸브와함께 병행을해야 더 개선이된다고말했는데 이게 옳은말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재건술을 같이 수술하려고하는데요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심한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수술을 고민중이신데 비밸브재건술까지 같이 권유받으셨나 봅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심한 경우 개방형 코수술을 통해 비중격을 교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안으로만 하다 보면 앞쪽이나 위쪽 부위는 교정이 완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 앞쪽 부분을 무리하게 조작하다 보면 오히려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방형으로 심한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코막힘 효과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코기둥부위에 약간 흉이 남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옅어집니다.
https://blog.naver.com/ko_up_doctor/221382219807
코성형 부위는 제외하고 이글을 읽어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또한 심한 비중격만곡증 수술의 경우 비밸브재건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휜코가 동반되거나 상부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경우 비밸브재건술은 필수 일 수 있답니다.
윗쪽을 펴기 위해서는 비밸브재건술 중 펼침연골이식이 필요하게 되며 보다 완전한 코막힘 해결을 위해서도 필요하답니다.
https://blog.naver.com/ko_up_doctor/221160137959 (심한 비중격만곡증 교정시 비밸브재군술이 필요한 이유)

위의 두가지 이유로 볼때 심한 비중격만곡증 수술시 개방형 수술과 비밸브재건술을 권하신 것은 타당해 보입니다.
다만 제가 질문자분 코상태를 모르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비밸브재건술을 한다고 하더라도 모양변화는 거의 없이 진행가능합니다.
물론 모양을 본인이 원하시는 대로 변화시킬 수도 있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과 비밸브재건술에 대한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