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턱중앙밑혹, 임파선에 생긴 2센티의 혹
한달반여전에 턱중앙바로밑에 아프지않고 눌렀을때 동그랗게 만져지는 혹을 발견하여 집근처이비인후과에 방문하였고, 갑상설관낭종같다는 진료의뢰서를 받아,대학병원 내분비대사과에서 초음파진료 후, 모양이 나쁘지도 않고 단순 물혹이고 갑상설관낭종이나 표피낭종같다며 암은 아니라고 이비인후과로 연결해주었습니다. 그후 이비인후과에서 씨티촬영하자고하여 하였는데 갑상설관낭종이 아닌 임파선에 생긴 2센티의 혹이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겸제거수술을 말했구요, 수술일자는 급하게하지않아도 되고 제일정에 맞추라고 했습니다ㅜㅜ
그런데 집에 와 찾아보니 림프종이라는 병이 있길래 너무 걱정이 되어 서울에 있는 유명하다는 이비인후과까지 다녀왔는데요, 그선생님은 제 혹의 위치나 씨티자료를 봤을때 암일 확률은 낮고 국소형캐슬만병일 확률이 높으며 제거하면 완치라고합니다ㅜㅜ
주변에서도 씨티상 이상이 있었으면 조직검사수술날짜를 두달여뒤로잡는것에대해 괜찮다고 했을리가 없다고 걱정하지말라는데요ㅜㅜ
크기변화는 처음발견한 4월초이후로 전혀 변화도 없고 통증도 없고 동그랗게 탁구공처럼 만져집니다ㅜㅜ침을 삼키거나했을시 크게 움직이구요.
목ct자료와 혈액검사, 초음파자료 첨부합니다
여기에 암이 의심된다는 소견이 있는지요?ㅜ
그리고 림프종은 초음파에서 모양이 좋기때문에 암이 아니라고했으면 확률이 낮은가요?
초음파나 씨티자료에서 림프종은 어느정도 의심할 수 있는 정황이 아예 안나오는병인지 궁금해요ㅜㅜ의사선생님은 아무것도모르니 수술만하자고하셔서요, 물론 조직검사가 정확한 답이란건 알지만 제초음파나씨티소견상 암일 확률이 낮은건지 그것만이라도 알고싶습니다...


answer Re : 턱중앙밑혹, 임파선에 생긴 2센티의 혹
박현민
박현민 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입니다.

여러 정황으로 암일 가능성이 낮습니다. 특히 수개월간 전혀 변화가 없는 것은 더욱 그러합니다.
다만, 피검사에 LDH가 있으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외모상 보기에도 안좋으니, 조직검사겸 해서 제거수술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턱중앙밑혹, 임파선에 생긴 2센티의 혹
손정협
손정협 전문의 삼성손앤박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손정협입니다.

대개 턱 밑에 만져지는 낭종성 병변은 갑상설관 낭종이나 경부림프절의 낭성 변화, 점액낭종을 의심합니다.
CT 및 초음파 검사는 병변의 양상을 통해 위의 감별 진단 대상을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림프암은 영상검사 소견을 통해 어느정도 의심해볼 수는 있으나, 정확한 진단은 초음파 유도 조직검사나 절제술을 통한 병리조직검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질문하신 분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절제 생검술을 통한 병리조직 검사가 필요합니다.
갑상설관 낭종은 CT 검사 소견을 통해 배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캐슬만씨병의 경우 전신형은 일부 림프암종과 유사한 경과를 보이므로, 예후가 좋지 않고 항암치료의 병행이 필요합니다. 다만 국소형 캐슬만씨 병은 경과가 양호한 편으로 수술적 치료의 결과가 좋고 재발률이 낮습니다.
제 치료 경험에서도 국소형 캐슬만병으로 진단된 림프절 비대에 대해 수술적 절제술 후 장기간 재발없이 경과 관찰 가능하셨던 경우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우선 마음을 편하게 먹고 예정된 조직 생검술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