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이어트약 효과가 없어요
안녕하세요 20대 초반 여성입니다
158/62 이고 지금 다이어트약 1달쯤 먹었는데 체중감량이 전혀 되지않아 여쭤봅니다 ㅠ 운동은 주짓수랑 킥복싱 1시간씩 번갈아가면서 하고있구요(주말 쉼)
아침: 오트밀 요플레 과일조금 달걀1개
점심: 아침과 동일하게 먹음
저녁: 일반식 (밥 1/3정도??)
예전에도 다이어트약 2번정도 먹어본적있었는데 3개월 단위로 먹고 끊고 했구요 같은병원에서 약처방 받았는데 이번엔 잘안빠지네요 ㅜㅜ 내성 생겨서 그런가요?? 이번에 처방받기전 마지막 섭취일은 10월달이였던거같습니다 금번에는 4월부터 복용했구요 ㅠㅠㅠ 저는 식사량이 적정하다고 생각하는데 더 줄여야하나요? 병원에서도 너무 안빠지니깐 이상하다고 하시네요.. 체지방이랑 기초대사량 올려주는 약을 1알씩 받고있는데 더 처방받을 수 있는지요 식욕이 엄청 왕성한 편도 아닙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약 효과가 없어요
상재형
상재형 전문의 엔플러스병원 하이닥 스코어: 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상재형입니다.

키 158cm 몸무게 62kg BMI 24.8의 약간 과체중 해당되시네요.
3개월씩 약을 끊어 받으셨다고 하니 아마도 식욕억제재를 드신걸로 추측됩니다.
네 그 약이 식욕 억제 효과는 좋은데 부작용과 내성때문에 장기 복용이 힘들죠.

일단은 현재 몸 상태가 어떤지 아는것이 좋겠습니다.
살이 찌는 이유는 단순히 많이 먹고 적게 움직여서만은 아니거든요.
호르몬, 간, 대장, 등등 다양한 부분에서 원인을 찾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살빠지는 절대 비법!! 뭐 그런건 없는거죠 ^^

우선은 식사량도 많지 않고 운동도 하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다. 거기에 다난성난소 증후군도 있다고 하시니 아마도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상태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히 굶는다거나 운동을 해도 빠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다는건 지방 분해 시스템이 고장나 작동을 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적게 먹고 운동을 많이 하면 지방보다는 오히려 근육 손실이 더 커지고 요요도 잘 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탄고지 식단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시간제한 다이어트도 좋습니다. (하루 최소 12시간 이상 공복)
더불어 지방 대사 시스템을 원활하게 돌릴수 있는 카르니틴, 알파리포산, 비타민B 복합체, 아르기닌 성분을 추가로 섭취 혹은 수액 주사로 투여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욕억제재 약물에 내성이 있다면 최근 삭센다 같은 주사제가 좀 더 안전하고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다각도로 접근하여 해결해야지 무조건 한두 가지 방법으로는 해결이 힘들고 어렵죠.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약 효과가 없어요
김의철
김의철 운동전문가 생존운동센터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의철입니다.

1.아침: 오트밀 요플레 과일조금 달걀1개
=>04~12시까지는 장이 활발히 정화, 활동을 준비하는 시간으로
대영양소는 안드시는게 좋으며 대신 간 기능을 강화 시키는 "사과"하나만 드실 것을 추천드려요
=>아침 기상 =>양치 =>따뜻한물 한 컵(장의 연동운동 촉진) =>사과 하나(간 해독)

2.점심: 아침과 동일하게 먹음
=>점심으로는 오분도미와 비타민 B군이 많은 "브로컬리"시금치"청경채" 등이 있는 백반을 드실 것을 추천드려요

현재 선택해서 드시는 오트밀은 일반적으로 좋다고는 하지만 과열 가동식 식품으로 영양가가 매우 떨어질 수 있고,
요플레의 경우 다이옥신 성분이 많을 수 있는 일반 우유를 발효시켜 만들기 때문에 "독소"로 인해
신체에 염증 반응이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달걀의 경우 "목초먹인 방사 유정란" 위주로 구매하여 드십시오.

3.저녁: 일반식 (밥 1/3정도??)
일반식에 있어 쌀은 오분도미로 꼭 드실 것을 권해드리며, 차라리 저녁엔 고구마+친환경으로 인증된 버터와 함께 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4.결론
현재 드시고 있는 식사는 영양가가 높은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염증 유발 음식들이 많고 비타민 B 군이 거의 없어 보입니다.
즉 불균형한 식사와 염증 유발로 인해 "지방 대사"가 활봘히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럴 때 일수록
1)운동 강도는 높이되 시간은 짧게(15분 이내)
2)음식은 영양가 있는 식품 위주로 다시 설계하여 변화 추이를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혹 커피를 드시고 계신다면
커피는 발암성분 논란이 많은 식품이라 커피 대신 "미네럴워터"를 3L 이상 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약 효과가 없어요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다이어트약을 복용하시면서 음식과 운동 생활습관을 함께 병행하셔야하는데 예전에 잘못된다이어트경험으로인한 요요가 자주왔을경우 몸이 저장하는 시스템으로 바껴 체중감량이 잘되지않을수 있습니다.

정체기는 초기 정체기, 후기 정체기 다이어트 중 두번정도 찾아옵니다.

정체기는 꾸준히 식단을 관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변화가 2주이상 없을 때는 정체기라고 이야기하며, 초기 정체기는 순수한 지방 1kg을 연소시키는데 9000kcal를 소모해야 하는 더딘 기간입니다.

이 시기에는 현패턴을 유지하시면서 운동, 끼니별 단백질 100g씩, 수분섭취 식사와는 한시간텀을 두고 하루 1.5리터이상, 충분한 수면과 컨디션 조절을 해주시면 갑자기 체중이 감량되는 시기가 옵니다.

단, 정체기는 한달이상 넘어가진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녁은 탄수화물, 지방은 배제하고 단백질과 채소 2가지로 식사를 바꾸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