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정신성약물을 처방받았는데, 먹어도 되는 증상인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20대 남성입니다.
몇주 전, 술을 많이 마신 후 다음날 아침에 출근을 하는데 갑자기 어지러움 비슷한 걸 겪고 머리가 심하게 멍해지는 증상을 겪게 됐습니다. 그 이후로 집중력, 기억력 등이 체감될 정도로 매우 감퇴되고 일상생활에서도 항상 멍하고 매우 피곤하게 되었습니다. 그냥 하루종일 멍해서 현실감이 떨어졌다고 생각될 정도로요. 큰일났다 싶어 mri 및 수면검사, 여타 건강검진을 받아봤는데, 몸에는 이상이 전혀 없었습니다.
최근 걱정이나 고민같은게 아예 없진 않았습니다. 실제로 요새들어 꿈을 좀 자주 꾸는 등 수면 질이 그렇게 좋지 않다고는 생각을 합니다. 자도 피곤한 편이구요. 그래서 종합병원 신경과 의사분께 이러한 증상을 얘기했더니, 잠을 잘 못 자서 우울증 증상이 나타난 것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러면서 가장 생활과 직결되는, 멍하고 기억력 암기력 저하된 상태가 가장 심한 문제라고 호소하였더니 그 또한 우울증 및 불안증이 신체화된 것으로 보시더라고요.
그런데 이해가 되지 않는 게, 이 상태가 된 이후로 연차를 쓰면서까지 하루종일 잠만 자고 밤에도 계속 잤습니다.(신기하게 잠이 계속 오더군요.) 그런데도 해소가 된다는 느낌이 없었고요. 그러면 수면의 문제는 아니지 않나요? 또 잠을 좀 얕게 잔다고 우울증이 온다는 말도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체력이 좋지는 않지만 신체적, 정신적으로 상당히 건강한 편이라 자부합니다.
일단 자기전에 먹는 신경안정제(벤조디아제핀계 약제인 것 같습니다.) 한알, 아침에 먹는 항우울제(ssri계통 약인 듯 합니다.) 한알을 처방받아 먹고 있는데, 이걸 먹으니 일단 잠에서 못 깰 정도로 피곤하고 머리가 멍해지더라고요. 대신 비현실감 같은 건 좀 줄긴 했습니다. 근데 멍한 건 더 심해지고 생활에 지장을 줘서 문제입니다. 먹은 지는 일주일 정도로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의존성도 있는 약물들이라고 들어서 끊기도 어렵다고 들었는데, 이걸 일시적인 완화작용을 노리기 위해 먹는 게 바람직한 건지 먹으면서도 헷갈립니다. 정말 우울하고 힘들어서 먹는 게 아닌지라 안심을 못 하는 것 같습니다. 또, 가장 심각한 문제가 멍해지는 것이었는데, 계속 먹다보면 멍해지는 것도 차차 나아지나요? 의사분을 믿고 먹는 게 맞을까요? 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항정신성약물을 처방받았는데, 먹어도 되는 증상인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는 단순히 우울감, 불안감만 해소하는 약물들이 아닙니다. 약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항우울제는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는데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아드레날린, 니코틴 수용체 등에 작용하며 다양한 신체증상, 비현실감, 식욕 부진, 인지 기능의 저하 등에 관여합니다. 항불안제는 가바(GABA) 수용체에 작용하여 진정작용 및 항진된 교감신경계통을 안정화시키는데에 관옇압니다. 약물에 따라 다양한 효능 및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치의 선생님과 충분히 상의하셔서 약물 조절을 하시기 바랍니다.

항우울제의 경우에 적정용량까지 증량된 뒤 4~6주는 지켜봐야 이 약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1~2주 복용으로는 그 효과를 판정하기 힘듧니다. 멍해지는 증상도 차차 나아지는 경우가 많은편이나 심하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벤조디아제핀계열 약물 등을 조절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정신성약물을 처방받았는데, 먹어도 되는 증상인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김강률
김강률 전문의 마음튼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강률입니다.

말씀하시는 기억력 저하, 잦은 꿈, 깊지 않은 수면 등의 증상은 우울, 불안 등과 연관이 있어보입니다.
처방받으신 곳이 신경과인지 정신과인지 애매하지만, 혹시 신경과에서 처방받으셨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고드립니다.

그리고 질문 중 일부분에 대해서 답을 드리자면 잠을 얕게 자서 우울증이 왔다기 보다는, 우울과 불안을 겪으면 깊은 수면이 어렵고 잘 깨게 됩니다. 또한 잠을 계속 자도 에너지가 충전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다면 그 역시 우울 등의 문제가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현재 약물을 드시면서 있는 불편감이나 걱정되는 부분들은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해보심이 어떨까 생각됩니다.
벤조디아제핀도 종류가 많고, SSRI 도 종류가 제법 됩니다.
본인에게 맞는 약물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잘 상의해 보십시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