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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하루 필요한 식사량에 대해
안녕하세요
저는 44세 나이의 주부입니다.
키는 170이고 몸무게가 65kg에서 70kg 을 오르락 내리락합니다.
원래 식사패턴이 아무때나 과자나 빵으로 오며가며 수시로 배를 채우는 패턴이었는데 이건 아니다 싶어서 좀 바꿔보려고요.
지금 지키고있는 패턴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자리에 앉아서, 정해진 양을 먹고있읍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첫 식사가 11am 정도이구요 점심은 2~3pm 정도, 저녁을 8pm정도에 먹습니다. 취침시간은 밤 12시 좀 넘어서 자구요... 애들 아빠 시간을 맞추려니 이렇게 밖에 안되서요...지금 3주차 그렇게 하고있는데요...
외식이나 피자 치킨 이런건 저도 애들아빠도 안좋아해서 야식같은건 안먹어요. 저녁식사부터 다음날 식사때까진 아무것도 안먹어요.
두어번 과자나 빵을 집어먹은적은 있고... 그정도로 유지하여서 지금 3주정도에 2kg 정도 체중이 줄긴했네요.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할지 잘 몰라서 제가 먹는것의 식단일기를 쓰고있읍니다.
근데요...
제가 하루 먹는 식단의 칼로리가 1000칼로리가 될까말까 한데도 다 못먹겠어요.
순살코기, 생선, 야채, 계란, 두부, 과일... 골고루 다 식단에 넣습니다.
너무 적게 먹어도 안된다고 알고있고 적어도 1500칼로리 이상은 먹어야한다고 알고있는데요..
더 먹으려니 배가 너무 불러요.

1. 적게 먹어도 골고루 먹으면 괜찮은가요?
아니면 배가 불러도 지금보단 좀 더 먹어야 할까요?
좀 많이 먹었다 싶을때가 1000칼로리지 적당히 먹으면 800칼로리 안팍입니다.

2. 그리고 왠지 배가 많이 부르게 먹으면 군것질 생각이 더 납니다. 배가 약간 골게 먹으면 오히려 군것질이 안땡겨요.
어제도 저녁을 좀 많이 먹었더니 과자 아이스크림 케이크 이런것들이 밤새 먹고싶더군요.
제 정신문제일까요...???

막내아이가 두살이라 하루 움직임이 꽤 많은데도 지금먹는양으로도 함들거나 피곤하다는건 못느끼겠구요.
오히려 많이 먹으면 배가불러서 더 몸이 축 처집니다.
아이들이 아직 다 어려서 봐줄것도많고 집안일도 하느라 운동은 못하고있읍니다.
건강검진때 위내시경도 해봤는데 아주 깨끗하다고 하셨구요...

무리해서 하루 열량을 채울필요가 있나 궁금하고 장기적으로 봤을때 건강에 문제가 될까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글이 상당히 길어졌네요...
바쁘신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하루 필요한 식사량에 대해
2019.06.20
강혜진 영양사
강혜진 영양사 주식회사 더좋은 하이닥 스코어: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강혜진입니다.

우선하루 칼로리가 800이라는 말씀이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칼로리 계산을 잘못하신게 아닐까 하는데, 음식량 밥한공기 기준 300칼로리인데~ 우선 계산을 잘못하시지 않으셨다면 음식섭취가 아주 없으시단 말씀이신데~ 하루 800칼로리 섭취론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성인여성기준 1일 2100칼로리가 평균이며, 다이어트를 위해 칼로리를 줄이기 위함이라 하여도 1일 800섭취는 건강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열량을 줄이되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하루 필요한 식사량에 대해
2019.06.20
한재병 전문의
한재병 전문의 의료법인 인당의료재단 부민병원 하이닥 스코어:237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히르 800~1000 칼로리만 섭취하신다면 사망에 가까운 수준이 될것이라,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얼마 드시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배가 부르다면 정신과적 진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하루 필요한 식사량에 대해
2019.08.21
정봉규 운동전문가
정봉규 운동전문가 쥬비스 성신여대점 하이닥 스코어:2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문의입니다.

1. 적게 먹어도 골고루 먹으면 괜찮은가요? // 아니면 배가 불러도 지금보단 좀 더 먹어야 할까요? // 좀 많이 먹었다 싶을때가 1000칼로리지 적당히 먹으면 800칼로리 안팍입니다.
칼로리로 계산하신다면 답이 없습니다...
이는 콩 2000칼로리 VS 피자2000칼로리 두가지를 비교해보더라도
확실하게 비교가 되실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위해선 단순한 칼로리가 아니라 영양소적인 측면으로
접근하고 그 영양소 또한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영양소를 찾아서 공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결국에는 적게 드시는게 아니라 3끼식사를 균등하게 일정한 시간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2. 그리고 왠지 배가 많이 부르게 먹으면 군것질 생각이 더 납니다. 배가 약간 골게 먹으면 오히려 군것질이 안땡겨요. 어제도 저녁을 좀 많이 먹었더니 과자 아이스크림 케이크 이런것들이 밤새 먹고싶더군요. 제 정신문제일까요...???
이것은 혈당에 대한 폭의 차이입니다. 혈당이 빠르게 많이 올라가는 식사의 경우에는 혈당이 빠르게 내려가기 떄문에 오히려 다른 간식생각이 쉽게 나게 되는것이고 과식을 하지 않거나 식사를 제대로 하엿을 경우에는 인슐린분비가 정상적으로 일어나기에 이러한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적게먹고 하는것은 다이어트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 나중에 조금만 드시더라도 체중이 올라가는 방법이 되실수 있으니 제대로된 다이어트 나에게 맞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