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지외반증 통증
안녕하세요
일전에 약한 고관절에 대해 문의를 드렸었는데 답변 감사히 받고 한가지 더 문의를 드리고 싶어 다시 찾아뵙니다.
제가 언제부터인지 무지외반증이 있는데요...
평생 구두라고는 신어본적도없고 운동화만 신고다녔는데도 무지외반증이 있네요.
지금 제가 45살이니 20년은 된듯합니다.
상담드리는 이유는 플랭크나 런지같은 발 앞굽이 굽어져야하는 운동을 하면 통증이 상당합니다.
병원에서는 수술만을 이야기하시고 제 나름대로 교정기도 써보고 마사지도해보고... 하지만 운동을할때 제대로 무게를 실어 균형잡히게 할수가 없을만큼 통증이 있는데요.
자연히 운동도 멀어지고 자꾸 쑤시는 통증에 움직임도 균형이 안잡히고요...
이런상태로 운동을 하는것이 무리일까요?
아니면 오히려 운동으로 상태가 좋아질수도 있을까요?
대부분의 경우 수술만을 이야기하시는데 수술은 정말 하기 싫어서요 ㅠㅠㅠ
감사합니다


answer Re : 무지외반증 통증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하이힐이나 폭이좁은 구두를 오래 신었을 경우도 있지만 무지외반증의 주된 원인은 평발입니다.
발에는 3개의 아치가 있는데, 흔히 말하는 발안쪽의 아치가 무너지면서 발에 체중이 불균형하게 실리게되면서 엄지발가락이 밖으로 휘어지게 된답니다.
한 번 무너진 아치는 고칠 수 없기때문에 교정깔창을 착용해서 보조해줘야 하며,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이 약해지지 않도록 잘 관리를 해주신다면 더이상 악화되지않고 아프지 않고 살 수 도 있습니다.

또다른 원인은 잘못된 걸음걸이도 한 몫하는데요, 팔자걸음이나 안짱걸음 뿐만 아니라 발가락을 쓰지않는 보행이 문제가되며, 골반을 앞으로 내미는 스웨이백자세도 이를 유발하기때문에 결국 척추교정운동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한두가지가 아닐 수도 있기에, 자세분석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지외반증 통증
변태희
변태희 운동전문가 마이밸런스프라이빗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변태희입니다.

무지외반증은 여러 이유로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하이힐, 발볼이 좁은 신발, 쿠션감이 없는 신발로 인해 발안쪽 아치가 무너지게되면서 엄지발에서 나타나며 더 심해지면 새끼발가락쪽에서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승무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남성에 비해서 Q-ANGLE 각도가 넓다보니 안장다리 그리고 무릎이 valgu로 인해 발안쪽이 먼저 닿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말일수 있는데 우선 운동 전 평가가 꼭 필요해 보이고,걸음걸이 확인, 서있는 자세, 신발교체, 등등이 필요해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