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전립선 압 진단 결과 질문
아버지가 전립선 암 진단을 받고 로봇수술을 받으셨습니다.

수술은 잘받으셨고, 전이는 없고 암은 완전히 잘 제거되었다고 주치의께 들었습니다.
병원에서 보험사 제출용 진료기록을 받아왔는데, 제거한 전립선의 조직검사를 해보니 경계선에 (margin)에 암조직이 발견되어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진단서의 내용을 적어보면,

Primary tumor diagnosis : Acinar adenocarcinoma
1. Gleason score 7 (3+4)
Grade group : Group 2 (score 3+4=7)
2. Location: Tumor involves both lobes
3. Extension of tumor: Tumor is confined to prostate (pT2)
4. Margin of excision : Margin involved by invasive carcinoma (unifocal, apical)
5. Extraprostatic extension : non identified
6. Lymphatic invasion : non identified
7. venous invasion : non identified
8. Perineural invasion : present
9. Additional findings: High grade PIN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해서 궁금한것이 저 글리슨 스코어가 상당히 중요하다던데, 스코어 7이면 일반적으로 암이 1기 2기 3기 뭐 이렇게 나뉜다고 할때 1, 몇기인지..아님 전립선 암은 그런의미가 없는지요?
저도 여기저기 찾아보니 pT2 는 글리슨 스코어 6에 해당한다는 말도있고 해서요.

2. 그리고 같은 스코어 7이라도 3+4와 4+3이 다르다던데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요?

3. 마지막으로 떼어낸 전립선 조직검사에서 경계부분에서 암세포가 발견되었다고 하는데 그럼 아직 몸에도 미세하게나마 암세포가 남아있다는 말인지요?

4. 5~8번은 암전이를 말하는거 같은데 8번 항목은 어떤것을 말하는 것인지요?

5. 9번항목은 무슨 뜻인지요?

그냥 받아놓기만 하고 뭔소린지도 모르고 있는것이 너무 답답하여 질문올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전립선 압 진단 결과 질문
이주환
이주환 전문의 삼성좋은날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한 답변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친절한 답변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주환입니다.

1. 전립선 암 2기로 수술로 제거한 마진에 양성이 나와 추후 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2. 더 나쁜 정도가 주된것을 먼저 표시하는 것으로 4+3 이 3+4 보다 악성이고 예후가 불량합니다.,
3. 마진에 양성이 있나는 것이지, 원격전이는 없는 것으로 혹시나 떼어낸 조직 주위에 암세포가 남아있지 않을까 해서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4. 전립선 주위 신경조직에 암세포 침범이 있습니다.
5. 전립선암 이외에 떼어낸 조직에 PIN 전립선 암 전구 병변이 함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