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업무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이 저의 마음까지 전달되는 듯합니다. 너무 힘드신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제가 드리는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직업이 주는 장점 생각해보기
: 지금은 화가 나고, 꼴보기도 싫은 상황이지만, 한걸음 뒤로 물러나서, 이 일을 유지함으로써 얻는 이득을 생각해보면, 다양한 장점이 있을 것입니다.(가장 대표적인 것은 생계유지를 위한 돈을 번다는 것이지요). 만약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일을 그만 두었을때, 잃어버리는 것을 생각해 보면 좀 더 쉬울 것입니다.
2. 대응 메뉴얼의 리뉴얼
: 대인관계에서 상처받는 이유 중의 하나가 상대방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이 생길때, 이렇게 해주겠지라는 예상을 하다가 실제 반응이 이와는 다르면(부정적인 의미로) 분노, 원망, 후회, 슬픔 등의 부정적 정서가 나타납니다. 특히 업무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이를 현실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대응 메뉴얼을 최대한 자세하게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물론 혼자서 하기는 어려우니 조직원들에게 그 필요성을 상기시켜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보통 부서장이며, 일반적으로 현재 발생한 일의 재발방지를 위한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3. 기본적인 스트레스 관리
: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균형잡힌 식단, 취미생활갖기 등은 기본적이겠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건강한 인간관계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인간관계는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해주고 받아주며, 현실적인 조언을 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배우자, 친구, 직장동료 등이 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물론 건강한 인간관계의 기본 전제는 스스로가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상호 신뢰가 있어야 함으로 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4. 대안적인 사고 갖기.
: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상황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상의 일은 늘 그러듯, 결코 단순하지 않으며, 복잡하게 얽혀 있으므로, 한가지 정답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여러가지 대안으로 바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5. 의사소통하기
: 분노가 폭발할때까지 화를 증가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서로 충분한 의사소통 및 의사표현을 함으로써 오해를 줄이고 이해의 폭을 넓히며,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물론 좋지 않은 결과가 도출되기도 하지만, 충분한 의사소통은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