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예방접종 맞은 주사로부터 피부 속에 염증? 덩어리가 생겼어요.
어릴 때 예방접종을 한번 맞았었을때 그게 독감 주사였는진 모르겠지만 예방접종 맞고 받은 알코올솜으로 펑펑 울며 손으로 많이 어루만지다가 알고보니 그 주사 맞았던 피부 속에 염증? 덩어리 같은게 생겼던 모양입니다..

자꾸 만지작거리다 염증이 났었거나, 주삿바늘에 균이 들어갔다거나...그런 원인이였던거 같은데

그 맞았던 부위에 생긴 덩어리가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덩어리가 있는 겉 피부쪽이 종종 가려운 증상이 있어서 긁고마는 경우도 있고, (가려울 땐 참기 어려운 간지러움인데 살짝이라도 긁고나면 더 이상 가려운 증세 없이 괜찮아집니다.) 그렇다 해서 덩어리가 더 커지거나 증상이 심해지거나 하진 않고 있어요. 항상 이렇습니다.
진짜 심각하게 긁고 할 정돈 아닌데 어쨌든 그 때마다 긁어서인지 살을 어루만져서인진 모르겠지만 열이 조금 느껴지는거 같기도 하구요. 그 외에는 전혀 아무 증상을 보이지 않아요.

주사를 맞고 주사를 맞았던 피부 속에 덩어리가 생긴건 이제 약 10년 정도? 되는거 같아요.

진짜 한 초등학생...때 맞았던거 같고, 지금도 덩어리가 남아있고 그 부위쪽 피부를 눌러봐야 느껴지는 정도입니다.

혹시 이게 심각한 문제거나, 치료하게되면 어떠한 방법이고 괜히 치료 했다가 더 이상증세가 생긴다거나..하는건 없으련지 궁금해요..여러모로 그냥 제가 겁이 많은지라..ㅠ


answer Re : 예방접종 맞은 주사로부터 피부 속에 염증? 덩어리가 생겼어요.
조원표
조원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사합니다! 같은 증상을 보인 글도 찾기가 어려워 걱정이 항상 심했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사합니다! 같은 증상을 보인 글도 찾기가 어려워 걱정이 항상 심했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입니다.

말씀하신 것을 보았을 때 가장 가능성 있어 보이는 것은 육아종입니다.
아주 쉽게 설명하면 흉터가 피부 아래 조직에도 자랐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말씀하신 대로 크기가 변하거나 하는 경우는 없으나 간헐적으로 가려움이나 염증이 일어나는 경우는 있습니다.
염증에 의해 고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절제술을 통해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며 반드시 절제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각한 문제는 아니겠지만, 계속 신경이 쓰이신다면 수술절 절제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예방접종 맞은 주사로부터 피부 속에 염증? 덩어리가 생겼어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항상 걱정이 심했었는데 덕분에 마음이 놓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항상 걱정이 심했었는데 덕분에 마음이 놓이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