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감마나이프후 수두증..
안녕하세요 선생님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저희 부모님중 한분께서 수두증으로 션트수술을 앞두고있습니다. 참고로 청신경종양으로 감마나이프 수술을 두번 하신상태이구요 두번째 감마나이프로 인해 수두증이 온거라고 예측을 하시네요.. 근데 이번에 MRI찍은걸로 봐서는 종양자체는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헌데 의사선생님 꼐서 션트수술에 대해 딱히 자세한 설명을 안해주셔서요 그냥 머리에서 복강으로 연결한다고밖에.. 그러면서 그냥 이대로 살아가는거라고 대수롭지 않게 말하는거 보고 좀 어이가 없기도 했구요.. 뭐 신경외과적으로 봤을때는 가벼운 수술이니 그러케 가볍게 말씀하는것도 이해는 합니다만 수술 받는 환자 입장에서는 그게 아니잖아요?..

혹시 이 수술뒤에 언어나 행동의 후유증이 존재하는지 여쭈어도 될까요? 간혹 션트 펌프기능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다고 하던데 그런 문제가 자주 생겨서 재수술의 가능성이 높은지 여쭙고싶네요.
짧은 답글이라도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감마나이프후 수두증..
조원표
조원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입니다.

말씀하신 VP shunt는 저의 전문분야는 아닙니다.
때문에 저보다는 신경외과 선생님들이 더 정확하게 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VP shunt는 머리와 복강을 연결하는 관을 삽입하여 연결하는 수술이며 머리 안에 있는 뇌척수액 및 뇌의 압력을 조절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술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은 수술이며 수술 자체로 인한 후유증은 크지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성인에서 수두증의 원인 자체로 인하여 생기는 후유증은 있을 수 있습니다.
션트 기능에 대한 문제로 재수술을 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말씀하신 대로 큰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하신 것 같으며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물어보셔서 충분히 설명을 들으시기를 바랍니다.

저의 분야와는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해주시고,
부디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