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면 다한증에 대한 고민
중학교 때부터 살이 찌면서 지금은 키 180에 몸무게가 100키로가 넘네요. 5년전까진 단순히 살이 쪄서 땀이 많이 났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느순간 비정상적으로 많이 난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주로 환경이 갑자기 변화하거나 답답할때 얼굴 헤어라인을 시작으로 땀이 비가 오듯이 오고 한겨울에도 운동을 5분이라도 하면 머리가 다 젖을정도 입니다. (지금으로 부터 15키로 뺐을때도 비슷했어요)지금은 사회인이 되서 야외 활동도 많은 업무를 하고 있는데 하루하루가 너무 스트레스받고 고민이네요. 포탈을 찾아봐도 온갖 광고만 나오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1)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약복용, 수술로 생각하고 있는데 약복용을 했을 경우에 심박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 몸에 무리가 갈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야외에서 일할경우 활동량이 많아 고강도의 움직임도 있는데 괜찮을까요?

2) 수술을 할 경우 보상성 다한증이 올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안면 다한증의 경우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진짜 15년 가까이 땀을 비오듯 흘렸는데. 이젠 병으로 알고 치료를 해보려고 합니다. 도와주세요.


answer Re : 안면 다한증에 대한 고민
최창석
최창석 전문의 학교법인성균관대학삼성창원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최창석입니다.


최근에는 비디오 흉강경 수술이 보편화되면서 다한증 치료에 흉강경을 이용한 흉부 교감신경 절단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수술은 전신마취 상태에서 양측 흉부 교감신경을 절단하게 됩니다. 수술에 필요한 피부절개는 2.5mm정도의 크기로 양측에 2개씩만 필요하며 모두 흉터가 잘 보이지 않은 곳을 골라 시행합니다. 수술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입니다. 안면 다한증 환자에서 흉부 교감 신경 차단술을 시행했을 때 얼굴의 발한이 성공률은 70% 정도이며 효과는 영구적입니다.보상성 다한증은 40~50%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먹는 약도 있으나 80%에서 효과가 있고 하루 3번 복용해야 합니다.

먹는 약 : g**copyrrolate (의사처방 필요)
- 유효성 : 80%
- 부작용 : 입, 코, 눈의 마름 현상, 두통, 변비, 알러지 반응
- 발현시간 : 15분 - 1시간 이내 효과가 나타나며 평균 8 - 10시간 정도 유지됨
- 보상성 발한은 없음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