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수술을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문의를 좀 드릴려고합니다.
제 얘기가 아니고 삼촌께서 좀 다치셔서요..
1. 54세 남성
2. 취미 : 축구 (2개월전까지 지속적으로 활동)
3. 축구를하면서 발목, 무릎 잦은 부상있었음
4. 약2개월 전 축구게임 중 좌측 무릎 부상으로 병원 내원하여 X-rey촬영 및 초음파 촬영
진단결과는 무릎인대, 근육이 늘어나서 주사 및 약 처방
5. 한달정도 치료하고 조금 호전되었으나 불편함이 그대로 느껴져서 타병원에서 MRI촬영
제2병원의 진단결과는 전방십자인대파열로 수술권유 받음.
6. 현재 일상생활에서는 큰 불편함을 느낄만큼의 통증이나 장애가 없어 제3병원 내원하여 제2병원에서 촬영한 MRI 판독
제3병원의 진단결과는 부분파열로 상태를 지켜보고 악화되면 수술을 권유받음.

삼촌께서 3군데 병원에서의 진단결과의 차이로 많이 혼란스러워 하십니다.
만약 수술을해야된다면 여러가지 사정으로 내년 1월경에 하시려고하는데 괜찮은건지의 여부도 알고싶습니다.
MRI촬영 영상을 첨부하오니 수술을 해야되는지 정확한 판독을 부탁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명쾌한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무릎수술을 해야할까요?
이상훈
이상훈 전문의 에스앤유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상훈입니다.


1.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확실하게 진단 하자면 MRI 전체 시퀀스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엑스레이와 초음파 만으로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알 수 없습니다.
2. 전방십자인대 손상 후, 수 일 내 통증과 부종 등이 가라앉고 편하게 지내는 시기가 있습니다.
3. 그러나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방치하고 축구, 농구, 등산, 배드민턴 등 점포와 달리기를 하는 운동을 계속 하시면 관절연골과 반월상연골판 파열 등의 2차 손상이 흔하게 동반되며,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합니다.
4.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확실하다면, 나이(아직 활동적인 나이)와 활동 정도(뛰고 달리는 운동을 하시는) 삼촌 분께서는 수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