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근육떨림과 신경근전도검사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제가 대략 4개월정도 지속적인 근육떨림(주로 하체지만 다른 부위도 가끔 나타납니다, 그리고 처음엔 심했다가 한두달 지나서부턴 좀 완화되었구요)과 팔다리가 쉽게 지치거나 힘없는 느낌(실제 힘빠짐이나 근력약화는 없습니다)으로 최근 동네 신경과에서 신경전도 검사와 침근전도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결과는 다행히 이상없다 하고 결과를 들을 때 의사선생님께서 혹시 루게릭 걱정하지 않았냐면서 루게릭이면 이상소견이 보일텐데 아주 깨끗하다고 아무것도 안나왔다며 일단은 지켜보고 더 심해지거나 근육위축이 보이면 그때 오라하셨습니다. 근육떨림이 오래 갈 수도 있다고도 하셨구요.
일단 루게릭이나 다른 병이 뜨지 않아서 안심은 했는데 그래도 일단 증상이 있으니 신경쓰이네요. 그래서 질문드리고 싶은게
- 동네 병원이라도 신경전도, 침근전도검사는 신뢰할만 하겠죠?
- 신경전도, 침근전도검사상 이상이 없다면 큰 병을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그리고 혹시 추후 재검사를 할 필요는 없을까요?
- 근육떨림이 보통 피곤하거나 운동 후, 아니면 컨디션이 나쁠 때 좀 더 자주 일어나는 것 같은데 심리적인 이유나 컨디션 등의 이유로도 잦은 근육떨림이 있을 수 있나요? 제가 신경써서 더 안사라지는 걸까요?


answer Re : 근육떨림과 신경근전도검사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주재형
주재형 전문의 박원욱병원 하이닥 스코어: 5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주재형입니다.

근육떨림은 대부분 과도한 근육사용이나 또는 수면부족 스트레스등의 심리적 원인, 탈수,영양부족,약물부작용, 마그네슘 부족 등에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검사상 이상이 없었다면 루게릭병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또한 근육떨림의 대부분은 심각한 질병의 증상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