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제가 한 이주전에 운동을 하다가 어깨가 왔다갔다하는 느낌이라 해야되나 먼가 그런느낌이나고 푸쉬업같은걸 할때마다 소리가 나고 그날은 팔이 너무 뜨겁고 좀 아픈거에요 그래서 다음날 병원에 갔더니 엑스레이는 문제없고 어깨가 조금 헐겁다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초음파를 찍었는데 염증이 있고 물이 차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의심된다고는 말씀을 안하시길래 저가 혹시 어깨회전근개파열일 수도 있나 궁금해서 여쭈어봅니다. 증상은 지금은 가만히 있으면 잘 모르겠구요 어깨를 펼때마다 한쪽어깨가 소리는 잘 안나는데 왔다갔다거리는 느낌이 나구요 그 쪽팔을 위로 들면 소리가 아주 심하게 납니다 근데 반대쪽 어깨도 들면 소리가 나긴해요 혹시 어깨회전근개파열일 수도 있나요?? 만약 의심되서 검사를 한다면 꼭 mri로만 알 수 있는건가요??


answer Re :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입니다.

초음파로도 회전근개 파열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상 염증이 있고, 물이 차있다고만 설명하셨다면, 파열은 없고, 염증만 있다고 말씀하신것으로 보입니다.

염발음이라고 통증 없이 소리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는데, 통증이 없으면 지켜보셔도 됩니다.
염증이 가라 앉으면서 저절로 소실되는 경우도 있고, 지속되기도 하지만 통증이 없으면 괜찮습니다.
통증이 동반된다면 주사 등의 치료로 호전 될 수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십시요.

회전근개 파열이 있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소리가 나진 않습니다. 파열과 연관 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지속적으로 불편하다면 MRI 검사가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