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근육 효소 수치..
안녕하세요
전 30대 중반 남성입니다.
그저께 잔트림이 좀 자주 나와서 평소에 다니던 대학병원 소화기내과를 방문했습니다.
응급실 갔던 기록을 먼저 보시면서 교수님 께서 말씀하시길 응급실 방문시 혈액검사에 근육염이 수치가 좀 높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혈액검사를 다시 해보기로 하였는데 전 평소에 근육염 이라는걸 전혀 모르고 지낸터라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있는데 7월에 응급실에서 혈액검사 했을때 근육효소 수치가 정상보다 높은 1100 정도 였는데 이번에 검사하니까 7100 가까이 나왔다고 하시면서 운동심하게 한적 있냐고 여쭈셨고 지금부터 운동 하나도 하지말고 1주일뒤에 재검사 해보자고 하셨습니다. 이게 운동을 안함으로 인해 수치가 낮아진다면 정상으로 봐야하나요?
그외 간수치가 약간 높아졌는데 이건 지방간 경증일경우 나올수있는 수치라고 하셨고 작년 건강검진때 보다 약간 높아졌으나 문제될정도는 아니라고 하셨구요.

7월14일경 응급실 방문뒤 이틀뒤부터 개인 트레이너랑 일주일에 두번 한시간씩 웨이트 운동한게 2019년 운동 처음시작 이였고 그저께 피검사 받기 6일전에 팔운동을 집중적으로 한뒤 다음날 양팔을 일자로 펴기가 힘들정도로 알이배인건 맞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알배긴건 대부분 풀린상태입니다. 그런데 이정도 운동뒤에 7100 이라는 수치가 나올수 있는건가요?

그리고 정말 중요한건 처음 응급실 방문하는 7월중순전 즉 2019년 1월부터 힘든 운동을 전혀 한번도 안했습니다. 기껏해야 방안에서 1주일에 2-3일씩 가끔하는 팔굽혀펴기 정도인데 하루에 30-50개 정도외엔 안했습니다. 그런데 저번달인 7월에 응급실 방문했을때 이미 근육효소 수치는 1100정도의 수치였으나 전혀 모르고 지냈으며 왜 응급실에선 여기에 대해 저에게 말을 안해줬는지도 의문입니다. 일단 운동하지도 않았는데 1000의 수치를 찍은경우는 어떤경우로 봐야할까요? 지금까지 제몸에 아무런 증상도 없는데 이 근육효소 수치가 높은경우는 어떤 증상이 있어야하며 어떤걸 의심해봐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정상수치로 돌아올수 있는 치료는 가능한지 또한 앞으로 운동은 전혀 할수 없는지 선생님의 고견 진심으로 감사히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근육 효소 수치..
2019.08.22
이정찬 전문의
이정찬 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11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08.22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근육 효소 수치가 올라가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흔한 것으로는 운동을 갑자기 많이 하여 횡문근 융해증이 오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근육통과 갑자기 운동을 했다는 이벤트가 있겠지요.
다른 것으로는 자가면역 질환인 다발성 근육염인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근육통은 별로 없고 근육의 힘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쨌던 추적한 검사가 있으니 결과가 나오면 다시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치료는 달라지나, 치료하면 정상으로 돌아 올 수 있습니다. 정상이 되면 운동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