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바닥 저림증상 문의드립니다.
손바닥 통증으로 **통증의학과를 방문했는데, 손목터널증후군 오진으로 손바닥에 주사를 맞고 바로 충격파 치료를 하였습니다. 주사를 맞고 나서 충격파 치료를 하기 전 잠시 기다리는 동안은 괜찮았는데, 주사 맞은 부위에 충격파 치료를 한 직후부터 양손 전체가 전기가 오듯이 심하게 저렸습니다.
현재는 두 달 정도 시간이 지나 그 정도는 아니지만 전에 없었던, 밤에 저림증상으로 잠을 설칠 정도입니다.
의사는 절대 주사 때문일 리가 없다고만 하고, 요새는 약만 처방받고 있습니다.
(리리카 25mg를 시작으로 현재는 아침 75mg, 저녁 150mg)
이 병원을 내원하기 전, 손바닥 통증으로 두 군데 대학병원에 가서 신전도, 근전도 검사를 하였는데 손목터널증후군은 아니라고 했었습니다.
주사 맞은지 두달 반 정도 되었네요. 정중신경 손상은 아닌지 걱정되서요.
그리고 치료약은 리리카 밖에 없는건가요? 리리카를 장기간 복용해도 괜찮은지요..?
만약 신경이 손상되었다면 어떤 치료를 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answer Re : 손바닥 저림증상 문의드립니다.
2019.08.28
임은교 한의사
임은교 한의사 청아한의원 하이닥 스코어:161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임은교입니다.

오랜 기간동안 손바닥 저림증상 때문에 고생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직접 진료를 한 것이 아니라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현재 손바닥이 저린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수면에 방해가 되어 정중신경 손상은 아닌지 여부를 가장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정중신경은 손바닥 중에서도 엄지, 검지, 중지와 약지의 중지쪽 절반부위 손바닥 부분의 감각과 손목의 엎침작용, 엄지손가락을 안으로 모으거나 구부리는 운동을 담당합니다. 손바닥이 저린 부위가 정중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와 일치하고 정중신경이 담당하는 동작들에 문제가 생겼다면 정중신경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와는 저린 부위가 다르거나 다른 동작에 문제가 생겼다면 정중신경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은 적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중신경 손상이나 손목터널 증후군이 아니더라도 손바닥이 저릴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흉곽출구증후군이나 목디스크, 척수 병변 등 팔과 손이 아닌 부위에서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리카는 신경병증성 통증에 흔히 사용되는 약 중 하나입니다.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이 점차 호전되고 있다면 담당 의사와 언제부터 약을 줄여나갈 수 있을지 논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있다면 다른 치료 방법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의약 치료로는 병의 원인에 따라 침, 뜸, 부항, 한약, 추나, 약침 등의 치료가 진행될 수 있으며, 재활의 단계에서는 운동이 병행되었을 때 호전 속도가 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