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tfcc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3-4개월 지속된 손목 통증으로 최근 mri촬영하고 tfcc 파열 진단을 받았고 대학병원 수부전문 두군데를 다녀왔습니다.
통증정도는 특정 방향으로 확 꺾거나 갑자기 힘주어 바닥을 짚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때, 병원에서 진료시 척골쪽을 흔들때(?)통증을 제외하고는 일상 생활에는 크게 지장이없는 정도입니다.

첫번째 병원에서는 mri상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증상은 차차 나아질 것으로 보이고 수술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하셨어요.
제가 그동안 가끔 보호대를 차면서 손목사용을 겁내고 너무 사용하지 않아와서 손목이 약간 굳어있었는데 앞으로 두달정도 스트레칭을 열심히 해 보고 두달 뒤 관절경 수술여부 다시 판단하자고 하셨습니다.

두번째 병원에서는 mri나 손목진료 결과 tfcc파열이 맞고 한달정도 석고기브스를 해 보고 한달 후에 수술여부 판단하자고 하였습니다.

진료 후 아직 기브스는 하지 않고 보호대 착용 하면서 온찜질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며 손목에 무리가는 행동은 하지않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특별한 외상 없이 파열된 tfcc이고, 그 정도가 심하지 않다고 한다면
(1) 꾸준한 스트레칭과 기브스는 좀 다른 방향인것 같아서 이런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고
(2) 따로 물리치료나 주사치료 등은 하지 않아왔고 파라핀 치료만 몇번 해왔는데, 도움이 될만한 간단한 치료가 있는지와 소염제 복용이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tfcc 관련 문의드립니다.
배윤광
배윤광 전문의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안산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배윤광입니다.

TFCC 파열을 진단 받으셨군요. TFCC 파열의 경우, 그 위치와 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와 보존적 치료로 나뉘어 집니다.

환자 분의 경우, 두 곳의 수부 전문 선생님께서 모두 TFCC 파열 진단은 하였으나
아직은 수술 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여 좀 더 경과를 관찰한 이후에 결정을 하시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몸의 관절 및 사지의 통증에서 보존적인 치료 중 중요한 요소는 '고정' 입니다. 석고 고정 등은 아시다시피 정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존적 치료의 한 방법으로 많은 경우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정'이 부작용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장 경계해야 할 부작용이 관절의 구축으로, 환자 분의 경우 손목이 이미 굳어 있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1)첫 번째 의사 선생님께서는 관절의 구축을 경계하여 스트레칭으로 치료를 권유한 것으로 보이고, 두 번째 선생님께서는 통증에 주안을 두어 석고고정을 권유한 것으로 보입니다. 의학적 치료는 항상 효과와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에 환자분과 같이 증상이 심하지 않고, 수술적 적응증에 딱 맞지 않는 경우에서는 각자의 판단에 따라 치료 방법이 조금 달라질 수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의사 선생님과 충분히 상의 후 치료를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2) TFCC 파열에서 보존적 치료 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소염진통제 복용도 통증 및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그 밖에 물리치료, 주사치료(스테로이드, 콜라겐 등)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환자 분 마다 그 효과의 차이는 있기 때문에, 해당 병원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 본 후 시도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들이 효과가 확실한 가에 대한 증명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대학병원 전문 선생님들께서는 굳이 시도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쾌유를 기원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