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중1학년 소변검사 단백뇨
중1 남아 

학교검진 단백뇨 양성

다음날 내과 소변검사 단백뇨 1+(다른이상없슴)

한달뒤 재검하자하심


불안해서 동네 소아청소년과 3일뒤 재검

낮에 소변검사 단백뇨 1+(다른이상없슴)

다음날 아침첫소변 제출 단백뇨 negative(다른이상없슴)


기립성의심된다며 대학병원으로 가라함.추적검사 해야한다며.

제가 스틱사서 아침뇨 보면 확실히거의 안보입니다 단백뇨가.


기립성단백뇨라고 하시는데. 대학병원가라니깐 부모입장에서 엄청 무섭습니다.(돈이 문제가 아니고)

아이는 특별한 임상증상은 보이지 않습니다.중1들어서 엄청 성장중입니다.자꾸 병원가니까 애가 신경 쓰는거 같아서 한달뒤 재검하자는 내과에 가려고 기다리는데 단백뇨에 대한 글들이 무서운게 많아 걱정이 많습니다.


질문 1)기립성단백뇨 일까요?


질문 2)기립성단백뇨는 사춘기 지나면 자연스레 없어진다는데... 그럼 그 사이 낮에는 계속 단백뇨가 나오는건가요?? 대부분 몇년이나 흘러야 없어질까요.


**이번 일을 겪고 나니 학교검진에서 이런일이 있을때 환자부모와 의사산생님간의 어떤 확실한 검사에 대한 프로토콜이 있어서 불안을 초래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도 엄청 쫄립니다. 물론 대스럽지 않게 검사도 안받으러 가시는분들도 많다 하긴 하더라고요.


답변해 주시는 의사선생님 감사드리고.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답변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아무것도 모르는 애들은 아프지 않고 컸으면 좋겠습니다.


answer Re : 중1학년 소변검사 단백뇨
강영록
강영록 전문의 강의원 하이닥 스코어: 25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 차분하게 검사 잘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 차분하게 검사 잘 받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강영록입니다.

단백뇨가 생기는 원인은 많이 있습니다.
하루 소변으로 배출되는 알부민양을 기준으로 30~300mg이하의 수준이면 미세 알부민뇨,300mg이상이면 의미있는 알부민뇨로 생각합니다.
아드님의 경우는 미세 알부민뇨에 해당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원인으로 볼 때 요로감염이 있거나 신증후군이 있으면 단백뇨 정도도 심하고, 혈뇨가 같이 있지만
지금처럼 단백뇨의 양이 많지 않을 경우에는 기립성 단백뇨의 가능성이 많습니다.

지금 나이의 청소년들에서 기립성 단백뇨는 흔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는 괜찮고 운동하고 활동한 후에 검사하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하게 알기를 원하면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해봐도 좋습니다.
그러나 상태가 아주 나빠서 보다 확인하는 의미로 생각됩니다.

학교검진 뿐 아니라 건강검진에서는 작은 이상이라도 잡아서 초기에 안좋은 것을 알아내는게 중요합니다.
오히려 안좋은 것을 너무 늦게 아는 것보다 미리 알고 괜찮은지 확인하는 게 더 의미가 있다고 받아들이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