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한랭두드러기
한여름 낮에 땀을 너무 흘리다가 찬물로 샤워를 하는데 머리가 쭈삣쭈삣거리며 빨갛게 되면서 화끈거리더군요.
그리고 무릎 퇴행성관절염이 있어서 냉찜질을 하는데 무릎이 화끈거리며 열이 나서 냉찜질을 벗기고 보니 무릎에 두드러기가 엄청나게 올라왔습니다.
병원에 갔더니 한랭두드러기 같다고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해주었습니다.
항히스타민을 5일 먹으며 찬물로 샤워를 해도 머리피부와 손이 빨갛게 변하면서 따갑고 가렵습니다.
계속해서 항히스타민을 먹을 수 없어서 지금은 안 먹습니다.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설겆이를 하거나 세수를 하면 손이 엄청 빨갛게 변하면서 퉁퉁 붓고 엄청 아픕니다.
손뼈가 아픈것처럼 마디마디가 통증이 생깁니다.
찬물을 마시면 입안의 감각이 이상해집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면 증상이 더 심한거 같습니다.
치료법이 없다고 하던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체력이 떨어져서 생기게 된거지도 궁금합니다.
제가 여름에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살을 많이 뺐습니다. 살빼면서 체력이 떨어져 생기게 된 원인이 될 수 있는건지 만약 그렇다면 체력을 보강하면 괜찮아 지는건지 궁금합니다.
한랭두드러기가 생길 무렵 팔꿈치에 상처가 나고 물이차서 항생제 주사를 며칠 계속해서 맞으면서 약을 먹었는데 그게 원인일 수 있는걸까요?
겨울이 걱정이 되는군요.


answer Re : 한랭두드러기
김린애
김린애 한의사 상쾌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린애입니다.


전부터 질문 올리신건 봤는데 너무 감안할게 많으신 상황이에요. 체력이 떨어진것, 항생제 주사, 무릎에도 팔꿈치도 성치 않으신 것, 현재 체중은 과체중이신(180/92kg기준) 등등 면역력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것들이 많으시네요. 항히스타민에 반응도 별로 좋지 않으신 상황이고요.
이런 경우에는 한의학에서는 한열과 체력의 유무 등을 따라 치료를 하고, 평소의 체질, 생활습관을 체크해서 어떤 것에 더 민감한지 확인을 해서 치료를 해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읽으면서 궁금했던 것은 한랭두드러기가 있으신데 왜 찬물로 씻으시는지 왜 찬물을 드시는지요? 가급적이면 증상이 심해서 생활이 곤란한 동안은 가급적 자극을 피하기 위해 신경을 쓰시면 좋겠습니다. 아직 2주가 채 안된 증상의 초기이니 회피요법을 며칠 취하다보면 크게 호전되는 경우도 꽤 흔합니다. 겨울이 오기 전에 우선 회피요법을 제대로 하시면서 좀 쉬어보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