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6살 남아의 키
안녕하세요, 키에 대해서 상담 받고 싶어서 질문을 보냅니다. 저는 16살 남자입니다 (만으로 15살 2개월). 현재 제 키는 168cm이며 몸무게는 48입니다. 저희 아버지는 168이시구, 어머님은 157~8 정도 되십니다. 제 목표키는 178cm입니다. 현재 음모는 꽤 나있는 상태이며, 겨드랑이 털은 아주 조금 났습니다. (1~2cm). 제가 2차 성징 기간 학교기간 때는 12시 전에 잤지만, 여름방학때 매일 2시에서 정도 잔것도 있는데 그때 제가 잠을 10시에서 12시 사이에 잤으면 키가 173은 됐을까요...? 그리고 제가 아직 희망이 있을까요? 성장 속도는 현저히 느려진것 같기는 하지만 그래도 작년 기준으로 1년에 6센치가 컸습니다 (2018년 9월부터 현재). 밥은 그래도 3끼는 매일 챙겨 먹지만, 살이 찌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15살때까지는 운동 거의 매일 했지만, 요즘에는 운동을 자주 (매일) 안합니다. 제가 폰을 자제를 하는 절제력이 너무 부족해서 자꾸 잘려고 할때마다 폰을 들여다보면 막 오전 2~3시가 되버립니다ㅠㅠ..... 친구들한테도 키 작다고 놀림 받는데 키가 너무 크고 싶습니다. 어떤 식습관과 운동을 해야 키가 잘 클 수 있는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제가 그 여름방학때 잘 잤으면 키가 얼마나 더 클 수 있었을까요?


answer Re : 16살 남아의 키
2019.09.11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44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현재 질문을 준 학생은 또래들과 비교시 키는 45%, 체중은 13%대로 평균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거의 평균에 준하는 키의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기대치나... 같이 있는 친구들과 비교한다면 작다 느낄 수 있겠지만, 키는 부모님의 유전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고, 또 나만의 특정 개성인 것이어서 친구들과의 비교는 무의미할 듯합니다.

여름방학중 노력을 했으면, 지금 연령대로 보아 좀 더 클 수 있었겠지만... 얼마를 큰다 말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키 크는 습관이라고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키 크는 습관 = 건강한 생활습관, 상식적인 내용을 얼마나 일상속에서 실천하는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가능한 12시전에 잠자리에 들고, 아침 학교 등교하기 1시간이상전에는 일어나서 자기 전 15분전후, 일어나서 5~10분전후의 스트레칭을 권해드립니다.

아침, 점심, 저녁의 바른 식습관과 빵, 과자, 라면, 햄버거, 피자, 치킨, 콜라 사이다 등등의 밀가루나 튀김류, 인스턴트, 패스트푸드를 멀리하고 물을 하루 1.5l 이상 마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환경과 근력에 맞는 운동을 매일 매일 30~60분이상 땀이 나게 이어서 꾸준하고 규칙적으로 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핸드폰도, 자기 2시간전에는 하지 않을 것을 권해주고, 평소에도 핸드폰 사용은 체형에 영향을 주기에 가능한 자제가 필요합니다. 핸드폰을 하면서 잠이 들다보면 핸드폰의 잔상이 남게 되어 수면에 든다해도 깊은 수면유지가 어려워 키 성장에도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고는 합니다.

키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면 그 만큼 스스로의 자기관리와 노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나중 국적은 바꿀 수 있다해도, 아무리 부와 명예를 얻어도 키는 어찌 할 수 없는 것이기에 성장기가 지나기 전에 스스로의 자기관리와 노력은 키에 기대감이 있다면 그 만큼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키 성장에 염려됨이 있다면 부모님과 상의하여 성장판 검사를 통해 골연령이 자기 연령과 맞는가와 성장판 정도를 주기적 체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