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왼쪽 무릎 내측 통증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발목 재활.치료 받았던 하**입니다.
제 직장이 서울이라 나*병원에서 치료 그때도 쉬는동안 발목 치료 받을수 있었고. 무릎은 직장근처에서 치료 받고 있습니다
첨 작년8월 말 경 왼쪽 무릎 내측 통증있어 물리치료. 프롤로 주사. 체외충격파 치료 받았습니다. 올해 8월 중순쯤 통증 다시 생겨 작년과 동일한치료와 관절도수 등 치료 받고는 있는데...작년은 한달정도 고생한듯 한데 올해는 한달넘었고 회복속도가 느려 문의드립니다.그리고 한 의사선생님은 인대손상과 무릎이 약해져 그런거라고 하며 신경통이라고 야기하고 무릎보호대도 착용안해도 된다했는데.. 다른 의사 선생님은 인대손상도 있지만 연골문제인듯 야기하고 오래서있거나 할때는 무릎보호대 착용해도 된다고하여 어느쪽이 맞는건지 헷갈려 문의드립니다. 솔직히 MRI 안찍어봐 연골손상인지 알수 없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찍어봐야될까요?
제 직업상 오래 서있고 계단도 많이 이용해야되 무릎보호대 착용하고는 있습니다. 올해는 처음 평지 걸을때 통증과 압통도 있다 지금은 계단 오르락 내리락 또는 오래 서있을시 통증있고 무리된날은 잘때도 통증 있을때가 있습니다. 무릎도 한번 다치면 두번째는 회복 속도가 느린가요?


answer Re : 왼쪽 무릎 내측 통증관련 질문입니다.
조태환
조태환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1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태환입니다.

현재 40세가 안된 나이에 다친 경우가 아니라면 연골 손상이나 퇴행성 관절염이 현저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무릎 부종이나 보행에 문제가 없다면 굳이 MRI까지 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다친부위 확인차 촬영하겠다고 하면 할 수는 있습니다.
일이 너무 심하다면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보호대 착용은 근육을 약하게 합니다.
그래서 두가지 설명이 나오게 된것입니다.
무릎 통증은 무릎 자체이상으로도 오지만 허리문제와 병행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15분에서 20분정도의 반신욕을 권합니다. 반신욕으로 허리와 무릎을 동시에 띠뜻케하면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물건을 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면 무릎과 허리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본인의 체력과 회복능력을 초과하여 무리하면 아프게되니 조절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