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환 위축 및 정계정맥류 관련질문
Q&A
CHOiCE
답변하기
지식기부
나의Q&A
사람들
베스트
명예의전당
빙고
룰렛
[질문] 고환위축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비공개채택률69%마감률70%
20세 남성입니다


작년에 과도한 스트레스로 살이 20여키로 가량 빠져 체격이 왜소해졌는데

이상하게도 작년 6월부터 점점 고환이 작아지고 음경이 얇아지는 증상을 지금까지 꾸준히 느껴왔습니다.

수험생활 당시 아버지께 증상을 말씀드리니 니가 살이 너무 빠져서 체격이 왜소해지니 그런게 아니냐고 말씀을 하셨는데

비뇨기과도 방문을 해보니 좌측에 정계정맥류가 있는데 치료가 필요하지도않고 경미한수준이니 이상이없다는말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사항이 있는데


1. 단기간에 급격히 근육과 살이 빠져 몸집이 왜소해진다면 음경과 고환 또한 체감상 작아질수 있는지

2. 좌측에만 1~2기 사이의 정계정맥류가 있는데 좌측 정맥류만으로도 양측 고환이 위축이 될수 있는지

3. 이 두 가지 사항이 원인이 아니라면, 운동부족이나 컨디션저하, 아니면 기타 호르몬 때문에도 고환이 작아지는 느낌이 들 수 있는지


조언을 얻어보고 싶습니다.


answer Re : 고환 위축 및 정계정맥류 관련질문
이영진
이영진 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영진입니다.

예, 좌측 정계정맥류가 양측성 고환위축의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비뇨기과에서도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다고 하셨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고환위축, 음경위축을 과도한 스트레스 후에 경험하셨듯이, 고환,방광,전립선,음경,성기능은 그야말로 전체적인 건강상태를 표시하는 신호등입니다. 위축증은 바로 몸의 건강상태가 저하되었음을 알리는 신호인 것입니다.
병원에서 특별한 치료가 필요었다고 하셨으므로 스트레스, 만성피로, 신경과민에서 벗어나 전체적인 몸 건강을 좋게 유지하시면 위축증이 최대한 호전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환 위축 및 정계정맥류 관련질문
전계민
전계민 전문의 위너스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전계민입니다.


1. 고환이 작아졌다기보다는 주변조직의 지방세포가 줄어들어 작아져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한쪽 정계정맥류로 양쪽 고환이 작아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3. 고환의크기 전후를 초음파등의 자료로 비교하지 않은이상 작아진것의 여부를 따질순 없습니다. 실제로 위축이 있었다면 운동부족이나 컨디션 저하등으로 작아지진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