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검사 결과 입니다.
안녕하세요?

건강검진시 피검사 결과입니다.
고지혈증이라 로수탄젯정10/10mg 처방받아 4-5일 복용했는데
몸살처럼 기운이 없고 나른합니다.
혹시 약의 부작용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피검사 수치를 보니
참조치 보다 높은 갑상선자극호르몬 6.96 은 저하증으로 씬지로이드 0.05복용중이며

참조치 보다 낮은 크레아티닌, 0.5 백혈구수 3.8, 적혈구수 4.10 가 있는데
이는 어떤 의미인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지,
아니면 무슨 진료,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요.

상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피검사 결과 입니다.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1. 고지혈증으로 인해 현재 복용하고 계신 약물은 스타틴계열의 약물입니다.
스타틴계 약물을 복용하는 분들 중 일부는 몸살기운, 즉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약이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통이 있을 때 정말 스타틴 때문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왜냐면 요즘 감기도 유행하기 때문에 몸살기운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몸살기운이 심하다면 스타틴을 2-3일 중단해보신 후, 몸살기운이 완전히 없어졌다면 다시 복용해보아서 또 몸살기운이 있다면 스타틴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스타틴으로 인해 몸살, 근육통이 발생한 것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선 처방한 의사를 찾아가서 증상을 설명하고 스타틴의 종류를 바꿔서 처방을 받으면 됩니다.
예를 들면 로수바스타틴을 복용하던 사람에게 근육통이 왔을 때 아트로바스타틴이나 심바스타틴 등 다른 종류의 스타틴을 사용하면 근육통이 없습니다.
둘째는 코엔자임큐텐이라는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코엔자임큐텐은 스타틴의 부작용을 크게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셋째는, 적당한 근력운동을 해 주면 됩니다.
스타틴으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하는 것은 세포내에서 칼슘이 불규칙하게 유출되기 때문인데, 적당한 운동으로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어 근육통이 없어집니다

2. 현재 갑상선기능 저하증으로 호르몬제를 복용중임에도 TSH 가 높다는 것은 적절하게 갑상선기능이 조절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이고, 이는 약을 잘 복용하지 않아서이거나 혹은 약의 용량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약을 잘 복용하는데도 이런 수치라면 현재 복용하는 용량보다 씬*로이드 용량을 반쪽 정도 더 드셔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3. 크레아티닌이 참조치보다 낮은 것은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그만큼 콩팥 건강이 좋다는 뜻이니까요.
백혈구가 감소한 것은 감기나 다른 바이러스 질환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낮을 수 있는데, 면역력이 감소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컨디션이 좋을 때 다시 혈액검사를 해 보면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일 계속 회복되지 않는다면 그 때는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적혈구 수치는 정상으로 사료되니 너무 염려 마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