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편도염(설편도, 혀뿌리 부위)이 낫지 않습니다. 3주 정도 항생제도 복용했구요.
한달 전 코감기와 목감기가 걸려 노란 가래가 나오고 기침을 했습니다.
약먹고 가래와 기침은 많이 줄었지만, 목의 이물감이 있어서 이비인후과 진료를 봤는데요.
후두내시경을 통해 살펴봤는데, 설편도 부위, 혀의 뿌리 부분에 염증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2주 정도 항생제 치료 후에도 차도가 없어 항생제를 바꿔 처방 받았습니다.

다른 이비인후과에서 후두내시경을 해봤는데도, 편도에 염증만 있지 딱히 크게 문제될 부분은 없다고 했는데요. 특히 혀뿌리 부분(설편도)에 염증이 생기면 오래 간다는 이야기도 해주셨습니다.

원래 이렇게 편도염이 치료를 해도 오래 가기도 하나요? 3주 정도 되는 거 같습니다.

아니면 다른 큰 문제가 있어서 이럴까요? 그럴 경우에 후두내시경 외에 다른 검사를 해봐야 할까요?

만33세, 남성. 비흡연자입니다.


answer Re : 편도염(설편도, 혀뿌리 부위)이 낫지 않습니다. 3주 정도 항생제도 복용했구요.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편도염을 앓은 뒤 목에 이물감이 있으신가 봅니다.
편도염의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치료 된 이후에도, 후유증?으로 이물감이 다소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항생제 치료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고, 시간이 흘러 조직이 회복되기 까지 기다리는 것이 제일 좋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소염제 투약이 증상의 경감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 하는 다른 원인이 있는지도 동시에 찾아 보아야 합니다.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목의 이물감에는 후비루나, 위산역류(인후두 역류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내시경 검사,. 앨러지 검사, 위산역류 검사 등이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질문자분을 진찰하지 못했기 때문에 답변에 한계가 있고,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이비인후과에 직접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검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