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파상풍 증상이 있는데 td를 맞는게 효과가 있나요?
저는 태어나서 파상풍 예방접종을 맞은거라곤 어릴때 Tdap밖에 없습니다.

4일전에 길 고양이에게 할큄을 당했습니다.
처음에는 상처가 심하진 않아서 예사롭지 않게 여겼는데 오늘 얼굴이 뻣뻣해지고 목이 뻐근해지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파상풍에 대한 면역이 없기 때문에 잘못하면 죽을수도 있겠다는 불안감 때문에 동네 정형외과에 갔습니다.
의사한테 제 상황을 설명했고 주사를 맞으라고 해서 주사를 맞았는데 알고보니 TIG가 아니라 Td를 놓으려고 하는겁니다.
제가 그래서 의사한테 제 상처는 오염상처(길고양이한테 할큄을 당했으니까)고 파상풍 독소에 대한 항체도 없는 상태인데 수동면역제제(TIG)를 놔야하지 않냐?라고 되물었는데 이 예방접종은 독소도 중화시키고 5년동안 능동면역도 생성시키는 주사라며 그냥 Td를 놔버렸습니다ㅠㅠ

Q1. 당장 파상풍이 걸린 상태인데 능동면역제제(Td)를 놓는게 의미가 있나요?(물론 더러운 상처로부터 파상풍에 걸리면 기존에 접종자도 Td재접종을 할 수 있다는건 알고 있습니다만 저 같은 경우는 TIG도 맞아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Q2. 진짜로 Td주사중에 몸안에 능동면역이 없는 상태에서 파상풍 독소를 중화시키는 기능도하는 주사가 있나요?
Q3. 만약에 병원만 믿고 TIG를 안맞은 상태로 방치하다가 문제가 더 심각해지면 의료과실이 인정될 수 있을까요?


answer Re : 파상풍 증상이 있는데 td를 맞는게 효과가 있나요?
류재열
류재열 전문의 SK에너지사내부속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류재열입니다.

어렸을 적에 파상풍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나
접종력을 잘 모를경우에는 상처의 오염 상태에 따라서 TIG를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TIG는 72시간 이내에 맞아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진료하신 선생님께서 상처부위 및 오염 상태를 보시고  TIG가 필요없다고 판단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한번 오염에 노출된 분들은 다시 재노출 가능성이 굉장히 높기때문에
5년이내 (또는 10년이내 - 상처 오염 상태에 따라) Td나 Tdap 접종력이 없으면 노출 후 바로 Td 또는 Tdap를 투여하는게 원칙입니다
추가로 예방 주사의 효과는 보통 2주뒤부터 생기지만 파상풍은 노출 후 바로 생기는게 아니라 수주 ~ 수개월 뒤에 생기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