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변태희입니다.
우선 다이어트 전 발목 상태를 확인하고 운동을 권유 드립니다.
체중이 실어지다보니 발목에 통증이 오래갑니다.
정 운동을 해야하다면 비체중 운동을 권유 드립니다. 에르고미터(싸이클)을 통해 심폐를 강화시키고 근력운동과 밸런스 운동을 통해 발목의 불안정성을 강화 시켜주세요
과체중이 있는 상태에 운동을 하면 무릎 발목 허리 통증이 더 유발을 할수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발목부상으로 무리한 운동보다는 물리치료를 받으면서 천천히 걷기로 조금씩 통증이 가지않으면 시간을 늘리면서 물리치료를 병행하면서 무리가지않게 하는게 우선입니다.
그리고 체중이 현재 많이증가한상태라고 하셨기때문에 음식관리도 같이 병행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하체의 경우 유산소 스트레칭위주로-기구의존x/외식횟수조절로 자극적인음식을 피하고 ,혈액순환 잘될 수있도록 아침에 빨간과일,채소를 챙겨드세요 식전30분,또는 식사대용으로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또한 훈제 닭가슴살의 염분함량은 고도비만인 경우는 제한해 주시는게 좋구요.
무염으로 너무 힘드시면 다른 식사 시 염분함량 조절을 잘 해주세요.
하체의경우,부종감이심하거나,혈액순환이잘되지않거나 ,자극적인음식선호하는경우, 또는 후천적 생활습관에서 오래앉아있거나 오래서있는 직업이나 생활을 오랫동안 하는경우있대요,
칼륨식품(오이/토마토/우유/고구마/단호박/계란)을 챙겨먹으면서 하체는 유산소 스트레칭으로 다리를 풀어주세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