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거북목이 심장에도 영향을 줄수 있나요?
34살 남성입니다. 항상 어지러움을 달고 있습니다 그리고 2년전쯤부터는 가슴답답함이 추가로 생겨서 신경안정제 등등 이것저것 먹다가. 작년 이맘때 쯤에 심장내과를 가서 진료를 보고 흉부x레이, 혈액검사,심전도 검사, 심장 초음파, 24시간 심장 홀터 검사, 위내시경을 받았습니다. 결과는 모두 정상으로 나왔고. 올해에도 심전도,혈액검사만 두번을 또 받았지만,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지금신경안정제를 어느정도 기간을 잡고 복용했고 현재는 약을 끊는 시기까지 와서 약을 서서히 줄여서 끊었습니다. 그런데도 최근에 계속 어지럽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가슴이 답답하고, 뒷목 뻐근한 증상이 있네요.근데 이상한건 이런 증상이 있을때마다 목에 온열 찜질을 30분정도 하면 어지러움, 가슴답답함이 사라집니다. 거북목이 심장하고는 별 상관없을거 같았는데 찜질을 하면 증상이 감쪽같이 사라지니거북목이 심하면 심장하고도 관련이 있나요?


answer Re : 거북목이 심장에도 영향을 줄수 있나요?
이성영
이성영 전문의 의료법인동원의료재단강남동강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성영입니다.

각종 심장검사 및 위내시경검사에서 이상소견이 없었고,
뒷목 뻐근한 증상이 지속되었다면 경추 부위에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거북목이 심한 경우 경추 부위 디스크에 부하가 많이 걸려 디스크 손상이 잘 일어나게 됩니다.
디스크 내부 손상이 일어나면 디스크성 목통증이 발생하는데 단순히 뒷목 통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통증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이를 연관통이라고 하는데, 경추 디스크 손상시 머리, 쇄골, 앞가슴, 등, 어깨쭉지 등등 다양한 부위로 통증이 느껴질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통, 어지러움, 가슴답답함 증상도 동반될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호소하시는 증상은 앞서 받으셨던 심장검사,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다른 내과적 질환을 배제하시는게 우선입니다.
정확한 경추 부위 손상을 알아보기 위해 경추 MRI 검사를 받아보시거나 경추 부위로 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빠른 쾌유 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거북목이 심장에도 영향을 줄수 있나요?
최기원
최기원 한의사 마디로한의원(서울역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기원입니다.


지금 글을 써 주셨듯이 어지럽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가슴이 답답하고, 뒷목이 뻐근하다고 하셨는데요. 흉부X레이, 심전도, 심장초음파 등 진단 기기 상 이상이 없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작성해주신 걸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한의학적으로 심장과 간 기능이 떨어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심장 기능이 떨어지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답답하고, 불안하고 초조하며, 잠을 잘 못자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간 기능이 떨어지면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 아프거나 어지러우며 눈이 뻑뻑하고 건조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물론 정확한 진단은 가까운 한의원에 가서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