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병 검사는 성관계 이후 얼마 후에 해야 정확한가요?
의심스러운 성관계 이후 검사를 하고 싶은데 바로 검사를 해도 정확한 검사 결과가 나오나요?

특히 hpv 스왑 검사나 헤르페스 검사 등에 대해서 언제쯤 검사를 해야할지 비용은 얼마나 들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Re : 성병 검사는 성관계 이후 얼마 후에 해야 정확한가요?
김영준
김영준 비뇨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21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김영준입니다.

매독은 문제 되는 성접촉으로 부터 1달뒤에 검사를 시행하시면 되고, 에이즈는 문제되는 성접촉으로 부터 3달뒤에 시행하시면 됩니다. 소변 성병검사(핵산증폭검사=PCR검사)는 정확한 검사 시점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성접촉 2-3일뒤에 검사를 시행하여도 정확히 진단이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HPV 스왑 검사 시기가 정확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성기 사마귀가 생기면 HPV 스왑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HPV 스왑 검사를 고려 중이시라면 먼저 비뇨의학과에서 진료를 보시고 상담 후 시행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헤르페스의 경우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고, 헤르페스에 대한 항체를 찾는 방법으로 헤르페스를 진단합니다. 헤르페스 감염 후 3-6주 정도가 되면 많은 경우 항체가 생성이 되므로, 이시기에 검사를 해 볼 수 있습니다. 항체가 감염 12주 정도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하므로, 헤르페스 검사 시기는 의료진과 상의 후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 비용은 병원 마다 상이하므로, 진료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병 검사 결과가 이상이 없음을 확인할때까지는 성접촉과 성관계를 금하셔야합니다. 자세한 사항과 기타 궁금한 사항은 진료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성병 검사는 성관계 이후 얼마 후에 해야 정확한가요?
윤장호
윤장호 전문의 원광대학교의과대학산본병원 하이닥 스코어: 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윤장호입니다.

일반 세균에 대한 요도염을 일으키는 성병 검사는 3~5일뒤에 가능합니다만
바이러스에 대한 검사는 에이즈는 혈액 검사 (감염 이후 6주 경과)
HPV는 피부 병변이 있을 때 조직 검사로 가능하며
HSV는 혈액 검사로도 가능합니다 (무증상 이어도 가능함)
비용은 보험이 되기 때문에 다 해도10만원 이내로 알고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